'有병장수시대' 준비…질병 후유 장애 보장보험 잇따라

입력 2013-07-14 14:51  

삼성화재 등 장기간병 대비 상품 출시


한 남자가 병원 수술실 앞에 초조하게 앉아 있다. 수술실 문이 열리고 의료진이 걸어 나온다. 남자는 다급한 목소리로 묻는다. “아버지는요?” 의사가 침통한 표정으로 대답한다. “최선을 다했지만….” 비장함이 최고조에 달한다. 하지만 곧이어 의사는 “…길어야 40년?”이라고 말하며 분위기를 반전시킨다.

한 보험사의 TV 광고 내용이다. 이 장면은 오래 살지만 동시에 병을 갖고 생활해야 하는 이른바 ‘유병장수(有病長壽)’ 시대가 도래했음을 유머코드로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광고에서처럼 병원에서 수술과 치료를 받고 나서도 평생 후유증을 안고 살아야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의학이 발달하면서 과거 불치병이 난치병, 만성질환으로 수위는 낮아진 게 주요 배경이다. 이는 치료와 관리에 필요한 경제적, 정신적 부담이 커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실제로 질병장애의 절반 이상(53.1%)은 지체장애다. 이 밖에 뇌병변, 청각장애, 시각장애가 각각 10% 안팎, 지적장애, 언어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이 나머지를 차지한다. 간장애, 안면장애, 호흡기장애, 장루·요루장애도 최근 들어 증가 추세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0년 기준 국내 장애인 수는 252만명으로 인구의 5.3%에 달한다. 2000년 96만명(2%), 2005년 178만명(3.7%)에 이어 최근 10년 새 2.6배가 늘었다. 이 중 후천적 사고와 질환으로 인한 경우가 각각 34%, 56%에 달한다. 장애의 90%가 후천적으로 생기는 셈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로 인한 장기 간병 비용을 약 7조원으로 추산한다. 또 31.4%에 이르는 2조2000억원을 개인 부담으로 추정했다.

질병장애는 6등급으로 나뉜다. 1급은 생명이 위태롭거나 전적으로 타인에 의존해야 하며 2급은 타인의 도움 없이는 활동이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외부 활동이 어려운 3급까지 합쳐 1~3급이 질병장애의 43.6%를 차지한다.

보험업계에서도 발 빠르게 질병 후유 장애를 보장하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과거에도 질병 후유 장애를 보장했지만 대부분 장애등급 1, 2급에 한정했다. 최근에는 장애등급을 확대하고 생활비까지 담보하는 보험이 속속 나오고 있다.

예컨대 삼성화재가 판매 중인 ‘통합보험 수퍼플러스’는 위험보장과 재무보장, 서비스보장을 합친 통합보험이다. 질병·상해뿐만 아니라 장기 간병과 주택 화재, 도난 사고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까지 보장한다. 간, 안면, 호흡기 장애를 포함해 질병장애의 보장범위를 전체 장애의 95%인 12대 장애로 확대했다. 질병장애 등급 범위도 3급까지로 넓혔다. 이렇게 되면 전체 질병장애 등록자 중 43.6%가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장기 간병 위험은 개인이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험을 통해 준비하려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 [스몰비즈 단신] 'ABC컴퍼니' 교육생 모집 등
▶ [국민 주식 고충 처리반 Q&A] 한솔테크닉스 손절해야 하나
▶ [자영업 희망콜 센터] 성남시 신흥동 한우전문점 메뉴 구성 어떻게
▶ [주목 이 점포]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호아빈 더 오리진', 웰빙 쌀국수에 힐링 인테리어
▶ 임대주택사업자의 양도세 계산법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