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성피부, 지성피부라면 어떤 선크림을 선택해야 할까?

입력 2013-07-30 11:40  


[뷰티팀] 자외선차단제, 일명 선크림은 매년 다양하고 획기적인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안티에이징 효과에 중점을 둔 기능성을 과시하는 선크림부터 메이크업베이스를 대신하는 선크림, 물속에서도 굳건히 피부를 지켜줄 워터프루프 기능까지 갖춘 선크림 등 기존의 출시된 선크림 보다 다양하고 특별한 선크림들이 물밀듯이 출시되고 있다.

본격적인 여름철은 더위도 더위지만 무엇보다 독을 품은 듯 쨍쨍 내리쬐는 자외선(UV)이 무서운 시기다. 선크림은 여름은 물론 1년 내내 외출 시에 빠짐없이 발라야 하는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 선크림을 구매하기 전 피부 최대의 적인 자외선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 본 후 알맞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피부 최대의 적, 자외선이 피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자외선은 멜라닌 색소로 인해 피부 얼룩과 기미, 주근깨 등 색소 침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모공이 막히면서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주범이다. 또한 햇빛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의 경우 두드러기나 물집이 잡히는 것은 물론 붉은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피부는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 피부암을 발생시키며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고 건조해지기 시작한다. 이는 피부노화 증상 및 주름, 기미, 주근깨 등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부 최대의 적, 자외선을 똑똑하게 피하는 법?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의 햇빛 노출은 삼가하고 선크림을 필히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외출 시 챙이 넓은 모자와 긴 팔, 긴 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파장이 긴 자외선은 흐린 날에도 피부에 영향을 주고 유리창도 투과하기 때문에 외출하기 30분 전에는 기름기 없는 선크림을 반드시 발라주어야 한다.

피부 최대의 적, 자외선을 막기 위해 매일 꼼꼼히 바른 자외선차단제 효과는?

자외선차단제에는 자외선차단지수라고 하는 SPF가 표기되어 있다. SPF는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로 자외선 차단효과를 나타내는 지수다. 만약 자외선 양이 1일 때 SPF30의 차단제를 바르면 피부에 닿는 자외선의 양이 30분의 1로 줄어든다는 것을 뜻한다.

나에게 맞는 자외선 차단제 타입을 알아볼까?

요즘 선크림의 종류는 미백선크림, 백탁현상 없는 선크림, 베이스겸용선크림, 수분선크림, 오일프리 선크림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많은 종류의 선크림이 출시되고 있다. 선크림은 SPF30, SPF50인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고 PA지수 ++이상인 제품을 권장한다.

- 로션/크림타입 선크림

가장 많이 출시되고 있는 선크림의 대표적인 타입으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복합성피부선크림, 지성피부선크림의 선택은 로션타입 선크림을 선택해야 얼굴에 발랐을 때 산뜻한 선크림으로 느껴질 수 있다. 또한 건성피부선크림으로는 크림타입의 선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건성피부에 촉촉한 선크림으로 느껴질 수 있다.

- 스틱타입 선크림

손에 묻히지 않고 간편하게 바를 수 있는 선크림 제품으로 다른 타입의 선크림들보다 지속시간이 길고 대부분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번들거리지 않는 선크림 타입으로 운동을 하거나 수영, 물놀이를 할 때 적합하다.

- 오일타입 선크림

피부에 잘 펴지기 때문에 가장 쉽고 빠르게 바를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선크림 타입이지만 자외선 차단 능력이 가장 떨어진다. 또한 젤 타입은 알코올성분이 들어있는 선크림들이 많기 때문에 남자지성 선크림으로 잘 맞는다.

남자 화장품 추천! 남자 선크림 선택 요령

남자들은 여자들에 비해 자외선차단에 덜 민감해 선크림을 빼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남자들에게 선크림은 꼭 필요한 남자화장품이기도 하다. 자외선 안에서 안전한 사람은 없으므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자외선차단은 필수다.

남자들의 경우 남자 선크림이나 남성용 비비크림을 고를 때 가장 주의해서 봐야 하는 부분이 바로 백탁현상이다. 백탁현상이란 남자화장품을 발랐을 때 하얘지는 정도를 말하며 야외활동, 스포츠 등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남자들의 경우는 백탁현상 없는 선크림이나 낮은 선크림이 좋다.

또한 남자들의 경우 여드름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많으므로 피부민감도를 줄여주는 선크림을 선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더운 여름철 시원한 쿨링효과를 가진 선크림이라면 더없이 좋겠다. 장시간 자외선을 쐬게 되면 피부가 여드름피부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 제거, 여드름 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선크림은 필수품이다.

최근 위와 같은 선크림 선택요령을 모두 충족한 선크림이 있어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TS워터선젤은 파라벤 없는 선크림으로 아토피선크림, 민감성피부선크림, 천연선크림으로 사용해도 손색없다. 워터선젤은 파라벤, 탤크, 벤조페논, 동물성원료, 인공색소 등 피부에 좋지 않은 화장품 유해성분을 배제해 순한 선크림으로 불린다.

여기에 시중에서 보기 힘든 수분감을 자랑하는 젤타입의 끈적임 없는 선크림이다. 주름개선과 미백, 자외선차단까지 한 번에 가능하며 촉촉한 사용감으로 바르는 순간 산뜻함을 느낄 수 있는 3중 기능성 선크림이다.

자외선차단제는 다른 화장품에 비해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대부분의 여성들은 권장량의 50%만 바르고 있어 라벨에 표기된 SPF의 50%만 보호받고 있는 셈이다. 가격에 연연하기보다 충분한 양의 선크림을 발라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백년의 유산’ 심이영, 굴욕 없는 반전 뒤태
▶ 김예림 복근, 과감한 포즈에 시선집중 ‘치명적 매력 발산’
▶ “속옷도 ‘힐링’이 대세!” 힐링 언더웨어를 주목
▶ 이효리 직찍, 패셔니스타의 귀환 “시크하고 섹시해”
▶ 김민희 시사회 패션 “블랙 앤 레드, 역시 패셔니스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