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계획 직장인 62% "휴가 대신 이직에 올인"

입력 2013-08-06 10:39   수정 2013-08-06 10:56

직장생활 4년 차인 A대리는 올해 여름휴가 대신 지인이 추천해준 회사에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기로 했다. 평소 업무로 바빠 이직을 준비할 틈이 없었던 그는 휴가 동안 다른 곳도 몇 군데 더 지원할 예정이다.

A대리처럼 이직을 생각 중인 직장인 62%는 여름휴가 대신 이직 준비에 올인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에 따르면 '여름휴가 기간 중 이직 준비 계획'을 묻는 설문에 이직을 생각하는 직장인 62.2%가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설문은 지난달 12~25일 이직을 계획 중인 직장인 258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휴가 기간에 이직을 준비하는 이유로는 △최대한 빨리 이직하고 싶어서(41.2%·복수응답) △평소 준비할 시간이 별로 없어서(39.9%) △회사 눈치를 안 보고 할 수 있어서(39.1%) 등의 답변이 고르게 나왔다. '휴가 기간 동안 시간이 많아서'(24.9%)란 이유도 있었다.

휴가 기간에 실제로 준비하는 이직 관련 활동은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72.5%)이 1순위였다. 입사 지원서 제출(56.6%)과 경력기술서 작성(37.5%)이 뒤를 이었고, 면접전형 응시(19.5%) 자격증 등 시험 응시(17.6%) 외국어 등 공부(16.8%) 헤드헌터 접촉(14.2%) 포트폴리오 준비(10%) 순이었다.

하지만 대부분 직장인(75.2%)이 회사에는 이직 준비를 알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직이 확실히 결정된 뒤 말할 생각'(56.6%)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이직에 실패할 수 있고(43.8%) 굳이 이직 준비를 알려야 할 필요를 못 느껴서(37.2%), 상사와 동료들의 눈치가 보여서(34.2%) 등의 이유를 꼽았다. '부정적 평판 조회가 우려돼서'(19.9%), '이직을 반대하거나 붙잡을 것 같아서'(16.9%) 등의 답변도 나왔다.

휴가 대신 이직을 준비하는 데는 평소 직장생활 중 이직 준비가 어려운 것도 한몫 했다. 직장인들은 직장생활과 병행할 경우 제대로 이직을 준비하기 어렵고(28.3%) 면접 등 시간을 자유롭게 못 내거나(21.5%) 업무·야근 등 일에 치여 자꾸 미루게 된다(19.9%)고 느꼈다.

사람인 임민욱 홍보팀장은 "이직에 대한 확실한 목표가 있다면 여유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며 "다만 이직이 결정됐다 해서 철저한 인수인계 없이 퇴사하는 등의 행동은 동료들에게 피해가 될 뿐 아니라 스스로의 평판 관리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삼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해운대 밤, 아찔한 차림의 男女가 낯뜨겁게…
클라라 "섹시 이미지 싫다"며 울더니 또…경악
한혜진 사주 보니 "웬만한 남자로는 감당이…"
김지연 "이세창과 쇼윈도 부부생활에…" 결국
간호대 女학생, 교수가 불러 갔더니…눈물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