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K7도 하이브리드 나온다

입력 2013-08-07 16:57   수정 2013-08-07 22:06

'두개의 심장' 직접 챙기는 정몽구
도요타에 밀리지 말라 '특명'

복합연비 17㎞/ 목표…막바지 성능 개선 작업



현대·기아자동차가 올 연말부터 K7, 그랜저 등 준대형 차량의 하이브리드(휘발유·전기 혼용차) 모델을 차례로 내놓는다. 일본 도요타가 국내에서 하이브리드 판매 차종을 늘리며 공세를 강화하자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최근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친환경차 개발·판매를 강조, 하이브리드 시장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가솔린·디젤엔진과 전기모터(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며, 연비가 뛰어나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로 넘어가기 전 단계에서 보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K7·그랜저 하이브리드 나온다

7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기아차는 오는 12월 K7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한다. 이어 현대차가 내년 상반기 같은 차급인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차량에는 2400㏄급 4기통 가솔린 엔진과 35㎾짜리 전기모터가 장착되며 합산출력은 196마력이다.

기아차는 K7 하이브리드의 뛰어난 연비를 앞세워 도요타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고위 관계자는 “K7 하이브리드는 복합연비 17㎞/ℓ를 목표로 막바지 성능 개선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캠리와 렉서스의 주요 경쟁 모델보다 뛰어난 연비와 품질,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판매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17㎞/ℓ의 연비는 엔진 배기량이 비슷한 캠리 하이브리드 및 렉서스 ES300h의 16.4㎞/ℓ보다 뛰어나다. K7의 동생격인 K5 하이브리드의 연비(16.8㎞/ℓ)보다도 좋다. 업계에선 K7 하이브리드 가격이 3000만원대 중후반에서 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캠리 하이브리드 가격은 4260만원, ES300h는 4990만~6160만원이다.



○“하이브리드 시장 내주지 말라”

현대·기아차가 준대형 하이브리드 신차 개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정몽구 회장의 특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이) 올 들어 친환경차 개발 진행상황과 판매량을 직접 챙기며 이 부문에서 도요타에 뒤처져선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부문에서 도요타와 맞설 수 있는 차량을 지속적으로 내놔야 향후 다른 친환경차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다는 게 최고 경영진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우선 내수 시장에서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판매량 확대를 막아낼 계획이다. 한국도요타는 지난 1~7월 전년 동기(2877대)보다 14.9% 늘어난 3306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했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만407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7% 줄었다. 2011년 쏘나타와 K5 하이브리드를 내놓은 후 판매량이 계속 줄고 있다.

한국도요타는 국내에 꾸준히 하이브리드 신차를 들여와 판매량을 늘리고 있다. 현재 프리우스와 캠리 하이브리드, 렉서스 ES300h, GS450h 등 총 6종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 중이다. 현대·기아차는 쏘나타, K5 하이브리드와 준중형급 아반떼, 포르테 하이브리드 등 4개 모델을 시판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K7,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 개발이 끝나면 준중형부터 준대형까지 6종의 라인업을 갖추게 돼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 대형 하이브리드 모델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는 차량) 등으로 차종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 현대차 해외 임직원 3만명 돌파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