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공부합시다] "서울대 이름 걸고 부끄럽지 않은 성적 내야죠"

입력 2013-08-16 13:56  

테샛 동아리대항전 참가한 '경제시사공부 동아리'인터뷰
서울대만 5개 등 총 68개팀 격전




지난 18일(일) 치러진 20회 테샛 동아리대항전에는 사상 최대인 68개 팀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 가운데 특히 서울대에서만 5개 팀이 출전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경제시사공부 동아리’ ‘경포대’ ‘구자라티 연구회’ ‘Pasha’ ‘풍슝풍’ 등이다. 이들 가운데 ‘경제시사공부 동아리’를 인터뷰했다. 이 동아리는 박기영(건설환경공학부 4), 김형철(경영학부 2), 김휘수(경제학부 4), 박가연(국어교육과 4), 신승범(경영학부 3) 씨로 구성돼 있다. 대표인 박기영 씨는 서울대 이름을 걸고 출전한 만큼 부끄럽지 않은 성적을 내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동아리대항전 참가 동기는.

“동아리 결성 후 경제 공부를 꾸준히 해왔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할 만한 지표가 부족했다. 테샛을 통해 외부 동아리와 경쟁해 우리 동아리가 경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해보고 싶었다.”

▷경제 이론 공부법은.

“경제 이론은 미시·거시·국제금융 등 양이 방대하다. 경제학 전공 교과서를 수험생들이 많이 참고하지만 그러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공부하다 지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제별로 묶고 현재 경제 상황과 쟁점을 접목시켜 자기만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게 효율적이다.”

▷시사경제는 어떻게 준비했나.

“한국경제신문 애플리케이션으로 최대한 자주 시사상식을 접했다. 한국경제신문사가 발행하는 청소년 경제신문인 ‘생글생글’의 경제·금융 퀴즈를 푸는 것도 좋다. 어렵지 않은 문제로 쉽고 재미있게 경제시사 퀴즈를 풀 수도 있고 중요한 경제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또 주제별로 동아리원끼리 토론하면서 경제이론을 시사 이슈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왔다.”

▷테샛 공부할 때 유의할 점이 있다면.

“테샛은 80문제를 100분 안에 풀어야 하기 때문에 급하게 풀다 보면 실수할 수 있다. 사전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기출문제집을 통해 유형을 익히고 테샛 경향 파악에 중점을 뒀다.”

‘경제시사공부 동아리’ 회원들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금융 공기업에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행정고시 2차에 합격한 학생도 있다. 전원 S급을 노리는 ‘경제시사공부 동아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20회 테샛 동아리대항전은 역대 가장 치열한 접전이 펼쳐졌다.

손정희 한국경제신문 연구원 jhson@hankyung.com

-------------------------------------------------------------------------------------

한경 대학생 NIE 경제캠프

“신문으로 배웠더니 경제가 귀에 쏘옥~ ”

한국경제신문사가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으로 지난 8일 개최한 ‘한경 대학생 NIE 경제 캠프’에 참가한 대학생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강의를 듣고 있다. 이번 캠프엔 전국의 대학생 100명이 참가했다.

정동헌 한국경제신문 기자 dhchung@hankyung.com

-------------------------------------------------------------------------------------

'제1회 테샛 경제·금융 골든벨 대회' 개최

9월6일 서울 일신여상서…한경·형설출판사 주관

서울시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들이 참가하는 ‘제1회 테샛 경제·금융 골든벨 대회’가 내달 6일 서울 송파구에 있는 일신여상 강당에서 열린다.

일신여상이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경제TV, 한경 잡&조이, 형설출판그룹이 주관하는 이번 골든벨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경제·금융 지식을 키워 직무능력을 높이고 취업에도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서울시교육청 중소기업청 금융투자협회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등이 후원한다.

서울시 소재 10여개 특성화고에서 예선을 통과한 150명의 재학생들이 참가해 △경제 상식 △금융 상식 △금융자격증 관련 지식 △상업경제와 회계원리 등 직업기초 교과 △직무능력(언어 수리 추리 상황판단력) 등 5개 분야의 문제를 ‘도전 골든벨’ 방식으로 푼다. 1단계는 조별로 문제를 풀며 이어 2인 1조, 개인전 순으로 최후의 1인에 도전하게 된다.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일신여상(www.ilshin.hs.kr)과 형설출판사(www.hyungseul.co.kr) 홈페이지 등에서 출제 예상문제를 다운로드 받아 미리 공부할 수 있다. 시상은 △명예의 전당상(1위, 상금 50만원과 표창장) △금상(2위, 상금 30만원과 표창장) △은상(3위, 상금 20만원과 표창장) △동상(4위 2명, 상금 각 10만원과 표창장)을 수여한다.

김성환 일신여상 교장은 “고졸 인재 채용이라는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이번 골든벨을 기획하게 됐다”며 “내년에는 전국의 특성화고교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02)2140-8255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女직원 반라 사진으로 면접? 무슨 직업이길래
서장훈 이혼이유, 결벽증 때문인줄 알았더니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산부인과 男 의사, 임신 20주 女에게…경악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