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비리' 박영준, 부산으로 이감…檢, 6000만원 수뢰혐의 27일 소환

입력 2013-08-26 17:07   수정 2013-08-27 00:27

檢, 6000만원 수뢰 혐의 소환 예고…MB정권 핵심인사 개입 집중조사


검찰의 원전비리 수사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53·사진)의 소환 조사로 정점을 향하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 김종신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67)과 이종찬 한국전력 해외부문 부사장(57), 납품업체 관계자 등 모두 35명을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했다. 박 전 차관 소환 조사에서 이명박 정부 핵심 인사들의 개입 등이 추가로 드러날지 주목되고 있다.

○‘왕차관’ 윗선 개입 의혹까지 수사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 수사단은 26일 민간인 불법사찰을 지시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서울 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 전 차관을 부산교도소로 이감한 데 이어 27일 원전비리 관련성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박 전 차관은 여당 고위 공직자 출신 브로커 이윤영 씨(51·구속)로부터 한국정수공업의 원전 수처리 설비 계약유지 등의 청탁과 함께 6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씨로부터 “박 전 차관에게 6000만원가량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영포라인’ 출신 브로커 오희택 씨(55·구속)에게서도 “이씨를 통해 박 전 차관에게 금품로비를 했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검찰이 박 전 차관의 소환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도 로비 당사자인 이씨의 진술이 있었기 때문이다.

박 전 차관의 개입 여부와 함께 박 전 차관의 윗선 개입 여부에도 수사가 확대될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국민 생명 담보한 돈잔치

원전비리 수사를 통해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한 뇌물잔치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 5월28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의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 사실을 발표했다. 다음날 동부지청에 수사단이 꾸려졌고 납품업체인 JS전선과 성능 검증업체인 새한티이피, 검수기관인 한국전력기술, 한수원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자 체포·구속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주요 부품의 시험 성적서 ‘위조-승인-납품’의 연결고리가 밝혀졌다. ‘납품업체-검증업체-검수기관’ 관계자들이 회의를 통해 성적서 위조를 공모하고, 그 결과를 한수원에 알려줬다. 로비를 받은 한수원 간부는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도 시험성적서 위조를 승인한 사실이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관련업체 무더기 구속

검찰은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 수사를 위해 6월20일 한수원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한수원 송모 부장(48)의 자택 등에서 6억원의 돈뭉치를 발견했다.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납품을 위해 건넨 10억원의 일부였다. 검찰은 이어 지난달 7일 김종신 전 사장을 전격 체포했다. 김 전 사장은 한국정수공업 이모 회장(75)에게 UAE 원전 등 납품 계약 체결의 편의를 봐달라는 대가로 와인상자 등에 담긴 1억3000만원을 받은 혐의다.

로비 의혹이 불거지면서 수처리 업체인 한국정수공업의 관련성도 드러났다. 원전 수처리 설비를 독점해 온 한국정수공업은 2009년께 ‘영포라인’ 출신 브로커 오씨에게 부회장 직함을 줬고, 오씨는 원전 업계의 거물로 행세하며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

박 전 차관에 대한 비리 의혹이 본격 불거진 것은 전 여당 고위당직자 이윤영 씨가 체포되면서부터다. 검찰은 오씨로부터 박 전 차관을 거론하며 로비자금 13억원을 받아 이씨에게 3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 이날 박 전 차관을 부산으로 이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 '원전비리' 박영준 前차관 내주 소환
▶ 법원"방송대 기성회비 반환하라"
▶ 이재현 CJ 회장 구속집행정지…재판부 "빠른 시일내 수술해야"
▶ 노태우 '추징금 분납' 합의서 이르면 23일 서명
▶ 전재국 압류물서 10억대 '겸재 진경산수화' 발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