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뷰티 상식,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입력 2013-09-09 07:40  


[라이프팀] 직장인 유혜영(25세, 가명)씨는 최근 피부과를 찾았다.

유씨를 괴롭히는 건 그의 얼굴 절반을 덮고 있는 여드름 흉터. 그는 “움푹 팬 여드름 흉터와 울긋불긋한 여드름 자국은 시간이 가도 좋아지지 않을 뿐 아니라 화장으로 커버하려 하면 오히려 두드러져 보인다”고 호소하며 “좀 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 싶다”고 했다.

여드름을 ‘청춘의 심벌’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여드름이 남긴 흉터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요즘은 환경오염, 잘못된 화장품 사용,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여드름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 문제가 되고 있다.

시기를 불문하고 발생하는 여드름은 치유가 된 후에도 흔적이 남는 경우가 많다. 울긋불긋하거나 갈색 혹은 흑갈색의 색소가 침착된 자국, 피부 표면이 움푹 팬 흉터 등은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며 가벼운 화장으로는 가려지지 않아 외적 아름다움을 경감시킨다.

게다가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는 거의 대부분 자가 관리로는 없어지지 않고 감추려고 두꺼운 화장을 하게 되면 모공을 막아 흉터가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두꺼운 화장을 하는 것보다 근본적인 흉터 개선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

보통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드름 자국은 여드름이 염증으로 진행되고 난 후 붉은색이나 갈색으로 색소침착이 일어난 것을 말한다. 6개월~1년이 지나면 서서히 옅어지고 비교적 치료도 쉽다.

반면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짜다가 세균에 감염되어 곪거나 피부 조직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상처 부위가 움푹 팬 형태로 나타난다. 함몰된 여드름 흉터를 자세히 관찰해 보면 해당 부위뿐 아니라 주위 피부 조직도 두껍게 변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깊게 팬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려면 각자의 피부 상태에 적절한 전문적인 흉터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때문에 최근 의료계에서는 다양한 흉터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 치료법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피부를 재생하는 레이저부터 흉터조직을 벗겨내는 박피, 함몰된 곳에 콜라겐·히알루론산 등의 보충물을 채워 넣는 필러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소개된 흉터 치료법들은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고 깊이 파고든 난치성 흉터를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여드름 흉터처럼 움푹 파인 흉터도 효과적으로 치료해 주는 에스바이오메딕스의 ‘큐어스킨’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를 받고 출시되어 주목받고 있다. 이 치료제는 본인의 피부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의 귀 뒷부분을 마취하고 쌀 한 톨 크기의 피부를 떼어낸 뒤, 최대 10억 개의 섬유아세포로 배양시켜 이것을 흉터가 있는 부위에 주입하는 것으로 주입된 섬유아세포가 피부세포로 분화하고 콜라겐 성형을 도와 새살이 돋는 원리다.

효과는 임상시험을 통해 이미 확인되었다. 22명의 국내 여드름 흉터 환자에게 ‘큐어스킨’을 투여하고 3개월 후 효과를 관찰한 결과 95%의 환자에서 흉터 개선 효과가 확인되었으며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도 12개월 후 92%의 흉터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섬유아세포치료제인 큐어스킨은 투여 2~3개월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좋아진다. 9개월 정도 지나면 파인 흉터의 90% 이상이 차오르고 최소 4년 이상 효과가 지속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치료법은 여드름흉터는 물론 주름, 아토피, 화상 등 각종 피부손상 및 탈모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도트필링’, ‘어븀야그레이저’, ‘프락셀’, ‘co2프락셔널’, ‘인트라셀’ 등도 각종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이처럼 흉터 회복에 좋은 치료법들이 많이 등장했지만 여드름 흉터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도 여드름이 생겼을 때의 올바른 처치다. 여드름 흉터 예방의 철칙은 절대로 여드름을 짜지 않는 것이다. 여드름이 붉고 아픈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붉은 여드름은 피부 속에서 세균이 번식, 염증이 곪아 고름주머니가 형성된 경우이므로 손으로 잘 못 짜면 고름주머니가 터지면서 고름뿐 아니라 피부도 함께 떨어져 심한 흉터로 남게 된다. 여드름이 저절로 터진 경우에는 염증 부위를 청결히 관리해 주고 화장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4.1m 괴물 악어, 무게 330kg…옮기는 데만 4시간
▶ 집고양이 수 증가, 5년 사이 두배…유기묘도 늘어나
▶ 제주 실종주부, 사흘 만에 자진귀가 "쉬고 싶었을 뿐"
▶ 정부, 후쿠시마 등 일본 8개 현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 [포토] 김조광수-김승환 '동성 첫 부부가 됐어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