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올라가는 한우

입력 2013-09-09 17:02   수정 2013-09-09 22:16

추석특수·사육수 감소 영향…돼지고기는 하락세



소고기 값이 급등하고 있다. 농가의 사육두수 감축 노력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데다 일본산 수산물 괴담의 영향으로 최근 한우가 추석선물로 인기를 끌면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으로 한우(지육) 1등급 ㎏당 가격은 1만5196원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19일(1만2146원) 대비 25.1% 올랐다. 10만원 이하의 실속형 한우세트 등 추석선물용으로 소고기가 많이 팔리며 가격 상승을 주도했다. 롯데마트가 8월30일부터 9월7일까지 추석선물세트 판매 실적을 종합한 결과 9만9000원짜리 ‘통큰 한우암소 갈비세트’가 지난해보다 233%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우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소고기도 상대적으로 저가형이 많이 팔린다”고 설명했다.

축산 전문 외식기업 ‘강강술래’에서는 한우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4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국 강강술래 사장은 “일본 수산물의 방사능 공포로 수산물을 구매하기보다 한우 세트를 구매하는 사람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추석선물로 수요가 늘어나기도 했지만 본질적으로는 소 사육두수가 줄어들면서 값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부터 소 도축량이 증가하고 송아지 생산은 감소해 총 사육두수가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것.

한편 돼지고기는 어미 돼지 10만마리 감축 정책이 실패함에 따라 가격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6개월간 어미돼지는 총 18만1294마리가 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증가분을 고려하면 22만~25만마리가 도축돼야 10만마리를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돼지고기 9월 가격은 ㎏당 3200원 정도로 전망됐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등장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한경 슈퍼개미 "소문이 많이 나지 않았으면...최대한 오랫동안 혼자 쓰고 싶거든요"


관련기사
<ul><li>'막말파문' 남양유업, 영업익 85%↓</li><li>이마트, 온라인몰 물류센터 짓는다</li><li>[마켓인사이트] 롯데푸드 납품업체 "새 주인 찾아요"</li><li>롯데마트, 하이네켄 2000원</li><li>싱싱한 꽃게가 왔어요 </li></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