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이 부산시 의정회장 자랑스런 시민상 대상 선정

입력 2013-09-12 17:05  



부산 시민이 수여하는 명실공이 최고의 영예로운 상인 ‘자랑스러운 시민상’의 올해 수상자가 가려졌다. 부산시는 2013년 ‘제29회 자랑스러운 시민상’의 수상자로 도종이 (사)부산시 의정회장(전 시의장)을 비롯한 총 7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자랑스러운 시민상은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숭고한 정신으로 이웃사랑, 지역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분들을 발굴하여 360만 부산 시민의 이름으로 시상하는 것으로 1985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문화방송이 공동주관하며 ‘애향, 봉사, 희생’의 3개 부문에서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복리 증진, 사회도의 앙양에 공적이 뛰어난 시민들을 발굴하여 수여한다.

지난 6월 10일부터 2개월여 동안 구청장·군수를 비롯하여 유관기관, 시민단체, 20명 이상 일반 시민의 추천을 통해 17명의 시민상 후보자를 접수했다. 8월 20일 1차 공적실무심사위원회를 통해 최종후보자 10명을 선정한 후 5일간의 현지조사를 통해 공적 내용을 확인, 검증했다. 11일 김종해 부산시 행정부시장(심사위원장)과 학계, 언론계, 법조계, 시민단체 등 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열띤 토론을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번에 대상을 받은 도종이 회장(73)은 37년간 무보수 새마을금고 이사장을 맡아 오면서 시의원, 국회의원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거친 지역의 토박이 정치인·금융인·기업인으로서 부산 경제의 중흥과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지역의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서 적극 노력했다. 지역의 여러 장학회를 후원하고 영세민 가정 지원, 무료 독서실 운영, 복지관 후원 등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부산 발전과 지역사회의 복리 증진에 크게 기여해 왔다.

‘애향’ 부문에서는 한국 소비자 운동의 1세대로서 부산지역의 소비자 권익보호와 생활 속 환경운동, 생활공동체 운동, 탈핵운동, 여성운동 등 시민운동에 헌신해 온 하선규 부산 YWCA 회장(68)이 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40여 년간 수산물 도매업에 종사해 오면서 라이온스클럽 등을 통한 봉사와 나눔, 전통시장 현대화 및 상권 활성화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김현진 씨(64)와 한국자유총연맹 동래구지회장으로서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자유민주주의 수호 및 지역 소외계층 지원 활동을 전개해 온 김선오 씨(60)가 공동으로 장려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봉사’ 부문에서는 국제라이온스협회 회원 및 총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시민 건강증진과 여가 선용을 위해 의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희채 부산시 생활체육회장(58)이 본상을, 2004년 부산 연탄은행 설립 이후 저소득, 홀몸노인 세대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해 온 강정칠 부산밥상공동체·연탄은행 대표(44)와 우유배달원으로서 또다른 직업이 봉사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보다 많은 시민들의 봉사활동 참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배금향 씨(55)가 공동 장려상 수상자로 각각 뽑혔다.

올해 ‘희생’ 부문에서는 최종 후보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통상 1명씩만 선정하는 장려상에 대해 심사위원 만장일치의 결정으로 애향·봉사 부문에서 공적의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뛰어난 2명을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번에 자랑스러운 시민으로 선정된 7명은 10월 4일 오후 6시 부산시민회관에서 개최되는 ‘부산시민의 날’ 기념식장에서 가족과 시민들의 축하 속에 허남식 부산시장과 공동 주관사인 김수병 부산문화방송 대표이사 사장 공동명의의 상패를 받게 된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드디어 등장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