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루스코니 伊 전 총리 결국 퇴출될 듯

입력 2013-10-06 17:03   수정 2013-10-07 01:18

상원위, 의원직 박탈안 상정


그간 각종 성 추문과 비리 혐의에도 살아남았던 이탈리아 정계의 ‘오뚝이’가 마침내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 상원 선거위원회는 지난 4일 세금 횡령 혐의로 지난 8월 실형을 선고받은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77·사진)의 상원의원 자격 박탈안을 전체회의에 올리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다리오 스테파노 선거위원장은 “다수의 찬성에 따라 결정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위원회의 결정은 지난해 마리오 몬티 내각 당시 통과된 반(反)부패법에 의한 것이다. 이 법은 유죄가 확정된 의원의 의정 활동을 금지한다. 자유국민당은 이 법이 지난해 통과됐기 때문에 그 전에 죄를 저지른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에게 적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자유국민당 소속 각료 5명을 사임시키며 엔리코 레타 총리와의 연합정부를 무너뜨리려 했다. 하지만 지난 2일 치러진 총리 신임투표에서 오히려 자유국민당 표가 이탈하며 연정은 유지됐다. 이후 이탈리아 정계에서 연정을 무너뜨리려 한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다. 그런 와중에 의원직 박탈안까지 상정된 것이다. 박탈안 투표는 이달 말 실시된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상원의 결정은 나의 권리를 침해하고 민주주의를 공격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탈리아 총리를 세 번이나 지냈고, 축구팀 AC밀란의 구단주이자 언론 재벌인 그는 임기 내내 선거부정, 뇌물수수, 각종 성 추문에 곤욕을 치렀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관련기사
<ul><li>EU, 향·색소 첨가 담배 판매 금지</li><li>최악 실업률에 백기 든 올랑드…기업 감세안 들고 '우향우'</li><li>[사설] 결국 유럽 정치가 선택한 길은 …</li><li>[천자칼럼] '엄마 총리' 메르켈</li><li>[사설] 프랑스 올랑드 정권이 1년 동안 배운 것들</li></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