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희망콜센터] 경기 분당 서현동 국숫집, 업종 바꾸려는데…

입력 2013-10-07 06:59  

국밥전문점으로 변경…저녁장사도 노려라

객단가 높고 직장인들 선호…국숫집 시설 활용도 가능




Q.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에서 국수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태관(43)입니다. 가게가 있는 곳의 입지를 살펴보면 관공서와 사무실이 밀집된 전형적인 오피스 상권입니다. 2년 동안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가게 주변에 국수전문점이 세 곳이나 있고, 국수 음식의 특성상 객단가가 낮아 수익성이 오르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매장을 다른 외식 아이템으로 바꾸어 운영해볼까 궁리 중입니다. 자금이 넉넉지 않아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수많은 아이템 중 어떤 것을 선택해 변경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업종 전환 방안에 대한 조언을 부탁합니다.


A.우선 의뢰인이 운영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수전문점은 한 때 전국적으로 유행한 외식업종으로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의뢰인의 경우에도 이런 유행 분위기에 편승해 국숫집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국수전문점은 저렴하게 판매되는 대중적인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임대료와 관리비가 소요되는 중심상가나 A급 상권에 무리하게 들어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매출은 올라도 정작 수익성은 낮아 많은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입지의 고정비용에 비해 수익이 저조한 아이템일 경우 창업할 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업종 변경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필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자영업자의 적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리 수익이 좋은 아이템이라도 새벽까지 힘들게 영업해야 하는 업종이라든지, 혼자서는 영업할 수 없어 직원을 많이 채용해야 한다거나, 종교 및 집안 배경을 감안하지 않은 주점 창업 등은 현명하지 않은 결정입니다. 영업 사원에 어울리는 성격이 있고, 공무원에 적합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자영업시장에서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을 골라야 안정적인 수익과 함께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주변 경쟁점포의 분포를 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더라도 해당 상권에 있는 경쟁 점포의 사전조사 없이 개업해서는 안됩니다. 점포 반경 500m 안에 경쟁 점포가 얼마나 분포돼 있는지, 경쟁 점포의 영업 상황은 어떠한지 사전 조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쟁점의 분포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선 의뢰인이 직접 발품을 팔아 조사해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소상공인진흥원의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스템은 창업이나 업종 전환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업종밀집정보, 유동인구, 1차 상권 및 2차 상권의 경쟁점포 개수, 희망 업종의 성장추이, 상권 내 거주인구, 인구의 성향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아이템의 미래 성장가치를 판단해야 합니다. 아이템의 성장성은 시기별로, 상황별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뢰인은 업종 변경을 결정한 시점에서 가장 최근의 외식창업 트렌드를 분석해야 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러 곳의 상권을 직접 둘러보고 다양한 창업박람회 등에 참가하다 보면 성장업종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자영업시장에서 외식 아이템은 대략 3~4년의 사이클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사회적 분위기도 고려할 사항입니다. 건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염식을 권장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므로 감자탕, 설렁탕, 칼국수 등 양념이 강한 음식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뢰인 점포 주변은 관공서와 사무실이 많아 대부분 고객이 직장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직장인 고객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점심과 저녁 판매가 동시에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주말 매출이 현저히 떨어지는 오피스상권에서 평일 점심시간에만 매출이 집중되는 국수전문점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대중적인 음식 종류 중에서 경쟁점이 적은 업종,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업종을 고르되 객단가가 높은 메뉴를 갖추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수전문점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한다면 닭도리탕, 감자탕, 순대국, 국밥전문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대중적인 아이템이라 안정적인 수익과 저녁 손님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김중민 FC전략연구소장 http://blog.naver.com/kjmkjm0505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관련기사
<ul><li>일희일비 안할 '마라톤 주식' 찾기</li><li>美 양적완화 축소 10월보다 12월 '무게'…자동차·IT 등 경기민감주 중심 매매를</li><li>[주식왕 수익률 대회] 주식시장 강타한 3D프린터 돌풍…TPC매매로 주간 수익률 13.42%</li><li>[고수 인터뷰] 고준석 신한은행 청담역지점장 "경매투자 핵심은 가격 오를 물건 찾는 것"</li><li>[베스트 전문가 3인의 주간 유망주 3선] 한솔홈데코, 친환경 강화마루 인기…안정적 수익</li></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