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감면 놓친 재건축 단지 '어쩌나'

입력 2013-11-29 21:16   수정 2013-11-30 09:34

고덕 시영 등 분양가 갈등에 청약 연기…2014년 분양성공 불투명


[ 문혜정 / 김보형 기자 ]
입지여건이 좋고 편의시설이 풍부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까지 주목하던 서울 시내 재건축·재개발 아파트들의 분양이 잇따라 늦어지고 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 변경에 나서거나 조합원 추가 분담금과 일반인에게 공급하는 아파트의 분양가를 놓고 조합과 시공사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분양이 다음달에서 내년으로 미뤄지면 연말에 종료되는 양도소득세 면제 혜택(전용면적 85㎡ 이하 또는 분양가 6억원 이하)을 못 받게 돼 분양 성공도 장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청약 일정 “아쉽지만 2014년으로”

29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분양 예정이던 서울 강동구 고덕동 ‘고덕 시영’ 재건축 아파트의 청약은 내년 2월께로 연기됐다. 조합원이 내야 하는 추가분담금 및 일반 분양분 아파트의 분양가 산정을 놓고 조합과 시공사 사이에 견해차가 커서다. 조기 분양에 성공하려면 일반 분양가를 낮춰야 하지만 이럴 경우 조합원이 추가로 내야 하는 돈이 늘어나 조합원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

고덕 시영은 서울지하철 5호선 고덕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3685가구(전용면적 59~192㎡)의 대규모 단지다. 조합원 물량을 뺀 일반분양만 943가구에 달한다.

SK건설이 서울지하철2호선 구의역 인근 구의동에서 공급할 예정이던 ‘강변 SK뷰’(197가구)도 분양 계획을 내년으로 넘겼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 변경을 추진하면서 불가피하게 일정이 늦춰졌다.

GS건설이 강남구 역삼동 개나리6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역삼 자이’(408가구)도 일반 분양에 앞서 진행한 조합원 분양계약 체결이 늦어지면서 일반분양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분양시장도 조만간 조정될 듯”

정부의 ‘4·10 부동산대책’과 ‘8·28 전·월세 종합대책’ 등에 힘입어 하반기 신규 분양 아파트는 크게 증가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들어 서울에서만 총 94개 단지에서 3만7189가구(분양 공고 기준)가 이미 공급됐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나 SH공사가 내놓은 분양물량과 임대아파트를 빼더라도 민간 건설사 분양 물량이 31개 단지, 1만8285가구에 달한다. 특히 연초 부동산 투자심리가 극도로 위축됐던 점을 감안하면 하반기에 신규 물량이 집중됐다. 올 하반기 분양 아파트는 1만5587가구로 작년 같은 기간(2788가구)보다 무려 5.6배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신규 분양시장도 조만간 조정국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부동산정보업체 리얼투데이의 양지영 리서치팀장은 “올해에는 양도세 면제 등 세제 혜택 때문에 연말 분양이 예년보다 많다”며 “다음주를 끝으로 분양시장도 물량이 급감하는 등 조정국면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합수 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내년 상반기는 양도세 혜택 종료 후유증으로 다른 변수가 없다면 호재가 없다”며 “그나마 활기를 띠고 있는 분양시장을 살리려면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폐지 등 부동산 정상화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문혜정/김보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