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선 기자 레알겜톡] 생명수 '술'과 생명 기술 '게임'

입력 2014-04-30 09:52   수정 2014-04-30 19:04

<p>얼마 전, 우연히 애주가와 저녁 식사를 함께 할 기회가 있었다. 그는 두 손으로는 섬세하게 소맥(소주와 맥주)을 블렌딩하며, 최근 가장 애정(?)한다는 럼주 이야기를 꺼냈다. '럼주가 사탕수수로 만든 술이라 달달해서 맛있더라구! 요즘엔 그것만 먹으니까 해적이라도 된 기분이야.'</p> <p>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의 잭 스패로우가 언제나 럼주에 취해있는 탓에 럼주와 해적을 연결시킬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도현신의 책 '전쟁이 요리한 음식의 역사'에 따르자면, 13세기 경 항해기술과 선박 제조기술이 발달하며 사람들은 점차 먼 바다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항해가 길어질수록 마실 물에 대한 걱정은 깊어져만 갔다.</p> <p>그래서 나온 해결책이 물 대신 포도주나 맥주 같은 술이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맥주와 포도주는 물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습도가 높은 대서양과 카리브해를 지날 때면 이도 소용이 없었다. 그러다가 등장한 것이 사탕수수를 증류한 럼이었다. 위스키와 달리 값이 싸고, 도수도 높아 쉽게 상하지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뱃사람들의 생명수였다.</p> <p>럼주만이 물을 대신하는 음료수는 아니다. 석회 성분이 많아 수질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포도주가 발달하였고, 추운 지방에서는 체온을 높이기 위해 도수가 높은 보드카가 발달하였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수질에 대한 큰 문제가 없는 한국에서는 성인이라 하더라도 '술 먹고 있어'라고 하면 '유흥 활동'을 떠올릴 수 있지만, 뱃사람이었다면 '갈증 해소'를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다.</p> <p>게임도 비슷하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재미를 위한 것'이란 공식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은연중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술이 생명수가 될 수 있듯, 게임도 생명기술이 될 수 있다.</p> <p>미국에서 열린 '2011 국제 기능성게임 어워드(2011 International Serious Play Awards)'에서 1등을 거머쥔 게임은 네덜란드 Utrecht 의대팀이 개발한 '에어 메딕 스카이1(Air Medic Sky 1)'이었다. 이 게임은 젊은 의사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그들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비디오 게임이다.</p> <p>
'에어 메딕 스카이1'은 생체 피드백 센서를 게임에 적용한 인터랙티브 게임으로, 게이머(의사 및 의료 종사자)들이 수술 등의 실제 상황에서 생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는 연습 없이 실제로 환자를 대할 때의 사고를 줄일 수도 있다. 또한 문제를 극복할 경우 자신감이 붙어 실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p> <p>
의료분야뿐만 아니라 군사에서도 게임은 빛을 발한다. 해군 특수전 요원들은 모의훈련 체계를 게임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17일, 에픽게임스의 언리얼 엔진이 장착된 군사용 모의 훈련 프로그램이 나왔다. 이 모의훈련 체계를 통해 해군특수전(UDT/SEAL) 요원들은 가상세계에서 모의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실제 훈련을 할 경우 실전 감각이 살아날 수는 있겠지만, 모의훈련 체계에서는 조금 더 넓은 시야와 체력 확보를 통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p> <p>
해군만 이런 좋은 걸 하는 게 아니다. 공군도 있다. KGC2013(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2013)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의 '공중 교전 모의 시스템'을 볼 수 있었다. 파일럿이 실제 환경과 흡사한 곳에서 가상 전술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이 시스템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필요한 것은 게임 기술이다. 실제 전투와 가까운 상황 묘사와 현실성을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p> <p>다시 술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아직까지 한국에서 '술'에 대한 이미지가 아름답지만은 않다. 하지만 술에 대한 순기능을 조금씩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술에 대한 이미지가 꼭 나쁘다고는 할 수 없다. 식사 후 가벼운 맥주 한 잔은 예의고, 슬픈 일이 있을 때는 쓰디쓴 독주로 위로를 받고, 즐거운 일에는 달콤한 술로 더욱 흥을 돋우는 것이 눈총을 받는 일은 아니다.</p> <p>게임 역시 아직까지는 중독법과 각종 규제, 사회적 이슈로 인해 이미지가 아름답지만은 못한 정도가 아니라 거의 못생긴(?) 수준이다. 하지만 알고 보면 게임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는 동영상과 그래픽, 애니메이션 분야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통해 손이 미숙한 새내기 의사들, 나라를 위해 몸과 마음을 아낌없이 바치는 멋진 군인들에게 순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p> <p>게임이 아름다워지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언젠가는 게임의 순기능과 첨단 복합 예술로 조금씩 인정을 받을 것이다. 특히 나른한 점심시간에 게임 한판은 예의, 날씨가 안 좋을 때는 MMORPG 속에서 여행을 떠나며 위로받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겁게 게임을 하며 흥을 돋우는 아름다운 이미지의 게임이 되길 기대한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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