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 '범 삼성' 지분 80%…이건희 회장 일가 46% 차지

입력 2014-06-03 13:33   수정 2014-06-03 13:53

삼성에버랜드 상장 통해 본 지분 구조
'이건희 일가' 42.31%-계열사 38% 등 '범 삼성' 지분 80.62%
패션·리조트··골프장·급식·친환경 건설·바이오·전자결제 등 사업 다양




[ 김민성 기자 ] 3일 상장이 결정된 삼성에버랜드는 삼성그룹 내 인사나 사업재편 때마다 주목 받아왔다.

51년 역사를 지닌 전통 계열사일 뿐만 아니라 삼성그룹 지배구조 내 역할이 크기 때문이다. 삼성그룹은 '삼성에버랜드(약 19%)→삼성생명(약 7.5%)→삼성전자(약 36%)→삼성카드(약 5%)→삼성에버랜드'로 다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이루고 있다. 에버랜드가 그룹 순환출자 식 지배 구조 정점에 선 지주회사인 셈이다.

특히 이건희 회장 및 '후계자' 장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 이서현 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 등 일가 지분이 40%를 넘는다.

2일 삼성에버랜드가 공개한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를 보면 에버랜드 내 이 회장 혈족 지분은 42.31%에 달한다.

병원 입원 치료 중인 이 회장 지분은 3.72%(9만3068주). '포스트 이건희'로 꼽히는 후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분률이 25.10%(62만7390주)로 가장 많다. 이번 상장으로 이 부회장의 지분가치는 최대 2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추정도 나온다.


이어 이 회장의 장녀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차녀 이서현 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은 각각 8.37%(20만9129주)를 가지고 있다. 혈족인 고 이병철 회장의 넷째 딸 덕희씨의 장녀 이유정씨도 0.48%(1만2000주)를 보유하고 있다.

이부진과 이서현 자매의 지분 가치도 현재 각각 4000억원에 달한다. 에버랜드 2대 주주는 17.00%(42만5000주)를 보유한 KCC다. 지난 2011년 삼성카드가 보유한 삼성에버랜드 지분 25.64% 가운데 17.00%를 주당 182만원(7739억원)에 매입했다. 3년 전 가격으로 환산하더라도 두 자매의 현금 가능 자산은 8000억원에 육박하는 셈이다.

삼성그룹 계열사가 보유한 에버랜드 지분도 38%를 넘는다. 소위 우호 지분이다. 삼성에버랜드의 자사 지분은 15.23%, 삼성카드 지분은 5%, 제일모직 4%, 삼성SDI 4%, 삼성전기 4%, 삼성물산 1.48%, 삼성문화재단 0.88% 등 순이다.

앞선 혈족 및 계열사 등 우호(동일인측) 지분을 합치면 '범(凡) 삼성'이 보유한 지분율은 80.62%에 달한다. 삼성에버랜드가 그룹 지배 구조 정점에 서있는만큼 외부 공격적 인수 합병 세력으로부터 보호를 탄탄히 해온 셈이다.

삼성에버랜드 사업 영역은 패션, 급식·식자재, 바이오 기술, 전자결제 서비스에서부터 전통적 리조트 사업인 용인에버랜드, 친환경 건설(조경) 등으로 다양하다.

삼성에버랜드는 급식·식자재 사업을 담당하는 삼성웰스토리와 명품 브랜드 '콜롬보 코리아'를 지분율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콜롬보 코리아는 2011년 11월 제일모직이 인수한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인 '콜롬보 비아 델라 스피가(COLOMBO Via Della Spiga)'의 대한민국 법인이다.

글로벌 패션브랜드 런칭을 위해 엔터테인먼트사 YG와 공동설립한 '네추럴나인' 지분 51%도 보유, 사실상 자회사로 두고 있다. 바이오사업을 하는 삼성바이로직스 역시 대주주로 지분률은 44.49%다. 인터넷 상거래결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는 '올앳' 지분도 30% 가지고 있다.

리조트 사업으로 에버랜드 및 캐리비안 베이, 홈브리지(숙박시설), 안양베네스트골프클럽, 가평베네스트골프클럽,동래베네스트골프클럽, 안성베네스트골프클럽, 글렌로스골프클럽(퍼블릭) 등 골프장을 운영 중이다.

삼성에버랜드는 이번 상장 공식 배경으로 이들 사업 영역의 글로벌화를 내세웠다.

윤주화 사장은 "삼성에버랜드는 각 부문 사업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술, 인력, 경영인프라를 적극 확보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패션·서비스기업으로 성장해나가겠다"라는 비전을 밝혔다.

패션부문 핵심 육성사업인 패스트패션(에잇세컨즈)의 경우 과감한 공급망 투자 등 차별화된 사업역량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한다. 스포츠·아웃도어 등 신규사업도 강화할 계획이다.

리조트부문은 용인 에버랜드의 시설 확충과 이와 연계한 호텔 투자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해외 선진파크의 국내진출이 가속화하고 있는데 대한 대응책이다.

건설부문은 조경, 에너지 절감, 리모델링 등 친환경 기술 사업역량을 극대화한다. 연수원, 호텔, 병원 등 특화 시장의 수주를 확대하고 글로벌 사업역량을 조기 확보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급식사업(웰스토리)은 글로벌 사업역량을 조기 확보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상장을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바이오로직스의 바이오 신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경영인프라 투자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재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