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국고채 3년물 금리 13개월 만에 최저

입력 2014-06-13 21:32  

"경기 회복세 주춤하다" 이주열 韓銀 총재 발언에 채권금리 年 2.74%로 하락


[ 하헌형 기자 ] ▶마켓인사이트 6월13일 오후 4시50분

‘경기 회복세가 주춤하다’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발언 여파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수그러들면서 시장 금리가 일제히 하락(채권가격 상승)했다.

13일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전날보다 0.04%포인트 하락한 연 2.74%에 마감했다. 지난해 5월28일(연 2.64%) 이후 1년1개월 만의 최저치다. 은행 등 기관투자가들은 이날 3년 만기 국채 선물시장에서 2050계약을 사들이며 금리 하락을 주도했다.

다른 시장 금리도 모두 하락세를 보였다. 5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0.02%포인트 떨어진 연 2.99%,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도 0.01%포인트 하락한 연 3.30%를 기록했다.

이 총재는 지난 12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세월호 사고 영향 등으로 소비가 다소 위축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라며 “내수 위축이 경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조금 더 지켜봐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4월 취임 후 줄곧 ‘기준금리 인상’ 쪽으로 신호를 보내오던 것과는 다소 달라진 모습으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근거로 내세웠던 경기 회복세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낸 셈이다. 이 같은 발언이 당분간 기준금리를 인상할 이유가 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금리가 하락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날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2.50% 수준에서 13개월째 동결했다.

문홍철 NH농협증권 연구원은 “내달 한은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4.0%에서 0.2%포인트 정도 낮출 것을 기정사실화하는 게 시장의 분위기”라며 “시장 금리는 당분간 하락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내정됐다는 소식이 금리 하락폭을 키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평소 내수 진작과 경제 성장을 강조해온 최 후보자가 취임하면 “금리 인상이 상당 기간 늦춰질 것”(노무라증권)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박종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회복세의 부진이 지속될 경우 올 3분기 중에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