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매장 고객, 빅데이터로 한 눈에 보려면…글로벌패션포럼 개최

입력 2014-09-12 16:48   수정 2014-09-12 17:13

# 12일 오후 서울 강남역 인근의 한 의류 브랜드 매장. 고객들이 장바구니를 들고 매장을 거닐며 분주히 제품을 고르고 있다.

한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반품률은 얼마나 되는지 한 눈에 파악해 즉시 판매 전략에 반영할 수는 없을까.

이 같은 문제의 해답 강구를 위해 한국패션협회는 오는 18일 '패션, 빅데이터를 만나다'란 주제로 제 7회 글로벌 패션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이끄는 패션산업 변화 전망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고도화된 의사결정 수립을 위한 과정 등의 내용을 다룬다. 패션 기업의 올바른 빅데이터 활용 방안, 패션 기업 내부의 데이터 관리 혁신 사례 등이 주요 내용이 될 예정이다.

이에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IoT) 분야 권위자인 쉘 이스라엘이 센서 발달로 인한 패션 및 유통 산업 전반의 변화에 대해 기조 발표를 한다. 류상우 다음소프트 이사와 조익래 SUS패션연구소장, 서효성 프리텍스 대표, 김재홍 조이코퍼레이션 이사 등도 연사로 나선다.

또한 패션협회는 이날 행사에서 다음소프트와 패션업계 대상의 '패션 빅데이터' 발간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맺을 예정이다.

앞서 패션협회는 집단 지식 플랫폼인 '디지털 패션 테크' 구축을 추진한 바 있다. 패션기업과 새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등 ICT업체들과의 교류 및 협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현학 한국패션협회 홍보팀장은 "유니클로 등 해외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있고, '스타일난다' 등 온라인 기반 업체들도 흥행에 성공했다"며 "국내 패션기업에서도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협회에서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