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이화여대 심층면접

입력 2014-09-12 18:20  

현민의 스토리면접 (25)


Ⅰ. 들어가며

면접이란 무엇일까? “실천속에 신념을 키워온 자신의 모습을 당당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면접실에서도 교수님의 질문에 수동적으로 답변하지 말고, 자신이 진정으로 해내고 싶은 꿈을 위해 고등학교 시절을 보냈고, 대학생활도 할 것이라는 확신 하에 당당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얼마 전 북한 이탈 주민인 여학생이 ‘현민의 스토리면접’ 칼럼을 보고 연습해서 ‘2015학년도 재외국민특별전형’으로 지난달 28일 이화여대에 합격했다고 알려왔다. 여러분도 마찬가지로 합격할 것이다. 합격은 그 당당한 속에 있음을 잊지 말자.

Ⅱ. 이화여대 학생부위주전형(교과/종합) 특이사항

1. 이화여대는 학생부 교과 전형인 지역우수인재전형과 특기자전형(어학, 국제학부, 수학/과학)에 수능최저등급이 없는 것이 특이하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2개 2등급, 예외 있음), 사회기여자(2개 2등급), 고른기회전형(2개 등급합 4)은 수능최저등급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특히,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영역의 한 과목으로 인정한다(사탐/과탐 모두를 인정하는 모집단위인 인문계열과 예체능계열에 한함). 또한 탐구과목 반영 시 상위 2과목의 등급 평균을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버림하여 반영한다(예, 등급평균 2.5→2).

2. 세부적인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지역우수인재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1단계] 학생부교과 80+서류 20(3.5배수) [2단계] 1단계성적 80+면접 20으로 단계적 선발을 한다.

작년에는 입학사정관전형이었는데, 올해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변경되어 자기소개서가 없다. 선발인원도 270명에서 380명으로 대폭 늘었다. 주목할 필요가 있다. ②특기자전형의 경우 2단계 선발과정으로 [1단계]서류 100(3.5배수) [2단계] 1단계성적 70에 면접 30이다. 국제학부특기는 영어면접을 본다.

선발인원은 어학은 95명에서 65명으로, 국제학부는 80명에서 60명으로, 수학/과학은 60명에서 50명으로 줄었다. 주의하자. ③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미래인재, 사회기여자, 고른기회전형이 있다. 모두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니, 자신의 전공적합성과 강점을 잘 나타내는 경험과 느낀 점을 잘 나타내도록 하자. 미래인재 경우, [1단계]서류 100(3.5배수), [2단계]1단계점수 80 면접 20이다. 작년과 같은 단계별 전형이다. 선발인원은 300명에서 530명으로 대폭 늘었다. 주목하자. ④ 사회기여자 종합전형은 미래인재와 같은 2단계 선발로 그 내용이 같다. 하지만, 선발인원이 30명에서 15명으로 줄었다. ⑤고른기회 종합전형은 미래인재와 같은 2단계선발로서 그 내용이 같다. 선발인원은 25명으로 올해 신설되었다.

3. 특이점을 살펴보자. 지역우수자인재전형은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지도력이 있는 지역우수인재를 선발한다. 학교장 추천은 인문·자연계열을 구분하지 않고 6명 이내이다.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크며, 1단계 통과 후 면접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2014년 2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자(2015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인 재수생과 현재의 고3을 대상으로 한다. 삼수생은 지원하지 못한다.

Ⅲ. 실전면접 질문과 답변

다음 내용은 해당 대학 학과에 합격한 합격생의 말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독자는 두 번 읽기를 바란다.

◎ 이화여대 사회과학부에 합격한 유이화 학생(가칭). 미래인재전형 실전면접

이화 학생은 교수님 한 분과 입학사정관 한 분이 있는 상황에서 10여분 정도 심층면접을 보았다. 문제는 두 개였고, 제시문A: 문화재 민족주의, 문화재 제국주의, 제시문 B: 죄수의 딜레마, 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관한 주제로 나왔다.

문제1은 “(가)에 나타난 두 주장을 설명하고, (나)의 사례에 접목하여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한 후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이고, 문제2는 “(나)에 나타난 두 친구의 딜레마를 설명하고, (가)에서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찾고 그것을 토대로 두 친구의 딜레마의 해결 방안을 말하시오”였다. 평소 논술을 준비한 학생들은 일단 문제를 옮겨 적고 문제분석을 한 후 제시문을 읽으면서 논술문제 풀듯이 답변을 준비하였다고 한다.


위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한 후 다음과 같은 교수님의 질문이 이어졌다.

교수: 본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학생: 제 장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갈등을 겪을 때도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친구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심지어 저에게 나쁘게 행동하더라도 좋은 쪽으로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인 성격 덕분에 많이 웃는 편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성격과 웃음이 제 생활에 시너지 효과를 내었고, 수업시간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이 저를 많이 좋아해 주시고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교수: 단점은 무엇인가요.

학생: 제 단점은 예의없는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면이 반장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저의 좋은 점을 활용해 친구들의 말이나 행동을 좋은 쪽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이런 노력으로 반장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참고사항: 면접 질문은 학생마다 내용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일부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경영학과 학생에 대한 질문의 일부이다. ①경영인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②도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는데, 그렇다면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도덕성이 문제된 적은 없는가 ③논문 쓰는 것이 힘들었을 텐데 다른 학생을 따라하고 싶지는 않았는가 ④경영인의 정신은 무엇인가 ⑤그것을 기르기 위해 학교생활이나 교외생활 중 기억에 남은 활동과 그 활동에서 본인은 역할은 무엇인가 ⑥사회적 기업가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사회적 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Ⅳ. 평가

1. 이화여대는 우리 사회의 여성인권 향상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학교이다. 그러기에 사회현실에 대한 실천적 질문을 한다. 이에 대한 질문도 자신의 경험이나 체험을 가지고 답변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을 한다.

2. 제시문은 읽는 시간이 준다. 18분 정도다. 하지만 교수님과 말하는 면접시간은 10분 정도이니 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3. 자신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충분히 읽고 들어가기 바란다. 그리고 추가 질문도 미리 준비해서 실전상황을 전제로 해서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충분한 연습이 자연스러운 실전을 만들어낸다는 점을 명심하자.

4. 면접 방식은 제시문이 주어진 심층면접인 구술면접이다. 일단 논술문제를 풀듯이 문제를 분석하고, 구조를 잡은 후 자신의 답변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제시문에서 주어진 이론을 정리하고 현실에서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제시문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와 제시문을 빠르게 3번 정도 읽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자신만의 읽기 노하우를 평상시에 가지고 있는 것도 좋다.

5. 답변하는 도중 갑자기 생각이 안 날 수도 있다. 그러기에 문제를 풀 때 구조를 잡고 푸는 것이 필요하다.

Ⅳ. 학생들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

◎ 지역우수인재 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걱정이 됩니다.

=> 2014학년도 지역우수인재전형은 심층면접으로 2문제가 나오고, 인성면접이 있었어요. 위에서 말한 미래인재전형의 준비와 큰 차이는 없어요. 자신의 장점과 단점,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 가장 기억에 남는 역경 극복과정,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과 자신의 변화과정 등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으리라 봐요.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 잊지 말고요.

[대입컨설팅 및 대입설명회, 학생부종합전형 및 면접 특강 문의, 자소서 특강 문의, 방과후 수업(논술, 면접) 문의. 교대자소서·면접반 개강. 자기소개서반 개강. 대학 면접반 개강. 기타 문의사항은 이메일이나 에스논술분당학원(031-717-5487, 네이버블로그)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현민 < S·논술 수석 연구위원 hm6161@naver.com >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