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 전권회의] 170여국 'ICT 올림픽'…IP 관리·항공기 위치추적 등 해법 논의

입력 2014-10-20 21:24   수정 2014-10-21 03:58

I TU 전권회의 개막

ICT 융합·사물인터넷 등 의제 한국이 주도



[ 김태훈 기자 ]
“모든 사물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초연결(hyper-connected) 디지털 혁명의 기회와 혜택을 모든 인류 사회가 고루 누려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 개막식 기념연설에서 정보통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강조했다.

4년마다 열려 ‘정보통신기술(ICT) 올림픽’으로 불리는 이번 회의는 세계 170여개국 3000여명(장·차관급 140여명 포함)의 정부대표단이 참석했다. ITU 전권회의를 한국이 개최한 것은 처음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1994년)에 이어 두 번째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 국제행사라는 의미도 있다.

ICT 융합·사물인터넷 촉진 등 협의

ITU 전권회의는 글로벌 ICT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과 미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다. 국력과 관계없이 유엔의 모든 회원국이 동등한 자격으로 참가한다. 다음달 7일 폐막 때는 주요 현안에 대한 결의문과 최종의정서를 채택한다.

부산 회의에서는 미국 민간기구 아이칸(ICANN)이 관리해온 인터넷 주소(IP) 자원관리 기능을 ITU 등 다른 국제기구가 맡는 방안을 논의한다. 말레이시아 항공기 실종 사고 이후 인공위성을 이용해 항공기 위치를 실시간 파악하자는 신규 결의안과 전자 폐기물 관리방안도 의제로 올라왔다. 사이버 보안, 정보 격차 해소, 인터넷의 폭력·음란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대책 등도 핵심 의제다.

한국이 주도적으로 제안한 ‘ICT 융합’과 ‘사물인터넷(IoT) 촉진’ 등의 의제가 최종 결의문에 채택될지도 관심이다. ICT 응용기술을 다른 산업에 적용해 글로벌 공동성장을 달성하고 미래 초연결사회의 핵심 요소인 IoT를 이용해 인류번영을 확대하자는 취지다.

시대 화두 보여주는 ITU 결의문

ITU 전권회의 결의문을 보면 해당 시대의 화두를 쉽게 볼 수 있다. 1998년 미국에서 열린 전권회의는 여성문제를 전면에 내세운 첫 회의였다. 이 회의를 기점으로 ITU는 매년 4월 넷째주 목요일을 ‘여성 ICT의 날’로 지정했다. 여성인권 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델마와 루이스’의 주인공 지나 데이비스는 2012년 ITU 여성특사로 임명돼 ICT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을 확대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94년 일본 회의에서는 ‘세계통신정책포럼(WTPR)’ 신설을 결의했다. 이 포럼은 전권회의와 더불어 ITU 내 대표적인 논의기구로 자리잡았다. 2002년 모로코 회의 결의문에는 처음으로 사이버 보안이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해킹, 개인정보 유출 등 각종 사이버 범죄에 대한 기술적 대응 노력을 확대하는 계기였다.

2006년에는 부국과 빈국 간 정보 격차 문제가 화두였고 2010년 멕시코 회의에서는 기후변화 및 환경보호에서의 ICT 역할에 대한 결의문이 채택됐다.

이상학 미래창조과학부 ITU 준비기획단 부단장은 “ICT 융합, IoT 촉진 등의 전권회의 의제를 한국이 주도한 것은 높아진 한국의 글로벌 ICT 외교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관련 의제들이 최종 결의문에 채택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