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하베스트 자회사, 2조 투자해 200억에 매각…국부유출 이유 밝혀야 "

입력 2014-11-13 18:08  

한국석유공사가 2조원 상당을 투자한 캐나다 하베스트사의 정유부문 사업체(NARL)를 미국 상업은행에 매각하면서 고작 200억원 가량에 팔아넘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이 13일 밝혔다.

특히 이 과정에서 NARL의 부지와 시설물의 자산가치는 한 푼도 인정받지 못했으며, 오히려 7000억원이 넘는 NRAL의 부채를 석유공사가 떠안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의 노영민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체 조사작업을 통해 확인했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노 위원장에 따르면 석유공사가 NARL을 미국계 상업은행인 '실버레인지'에 팔면서 받기로 한 매각 대금은 200억원 내외였다.

석유공사는 지난 2009년 하베스트사 지분을 100% 인수할 당시 하베스트 이사회 요구에 따라 수익을 내지 못하던 NARL을 '끼워팔기' 식으로 함께 인수했다.

NARL 인수에 들어간 비용은 매입금액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1조1천억원 가량이었다.

그러나 지난 5년간 인수금액 1조1000억원이 고스란히 자산손실됐으며, 인수 후 추가 시설 투자에 들어간 4763억원과 운영비 손실 5830억원 등 총 1조59억원의 추가 손실이 발생했다.

매입대금과 손실을 합하면 2조원을 상회하는 것이다.

이에 석유공사는 재무적 부담만 주는 NARL을 털어내기 위해 지난 8월부터 미국 상업은행과 비밀유지 계약을 진행해 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매각 과정에서 총 191만4000㎡(58만평)나 되는 NARL의 부지와 기존 시설물에 대한 가치가 '제로'로 평가됐다고 노 위원장을 전했다.

해당 부지는 지난 2월 한 전문평가기관으로부터 77억원(700만달러)으로 평가됐는데 사실상 무상으로 넘기게 됐다는 것이다.

석유공사가 매각대금으로 받는 200억원 상당은 NARL에 남아있던 석유 재고량과 매출 채권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노 의원은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실버레인지'에서 NARL의 모든 채권·채무 관계를 정리한 후 인수하겠다고 주장해 석유공사가 결국 NARL의 부채 7260억원(6억6000만달러)을 떠안게 됐다.

석유공사는 이 같은 사실을 모두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의원은 "인수한 지 몇 년 되지도 않았는데 부채만 떠안고 가치를 제로로 매각했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결국 2조원이 허공으로 날아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석유공사는 NARL을 갖고 있을수록 적자만 발생하니 하루라도 빨리 처분하는 게 좋다, 팔아치운 것만도 다행이라는 입장"이라며 "MB정권의 정책적 목적에 공기업이 발맞추다 보니 이런 있을 수 없는 국부유출이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어떤 근거로 정부가 매입을 지시했고 과대 평가된 매입금액은 어디로 갔는지, 왜 무리한 매입을 진행했는지 등을 밝혀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면 MB정권의 공범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하이스탁론 1599 - 0313] 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닷컴 캡스탁론 1644 - 1896] 한 종목 100% 집중투자가능! 최고 3억원까지 가능!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