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동력 잃은 現代重노조, 退路 못찾고 부분파업 결의

입력 2014-11-21 20:50   수정 2014-11-22 03:56

사측 "적당한 타협 없다"…쟁의 금지 가처분 신청
다급해진 집행부는 민노총 재가입 '만지작'



[ 하인식 기자 ] 파업동력이 약화된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정병모)는 21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오는 27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지난 7일 실시하려다 유보했던 2시간 부분파업보다 강도가 세진 것이다. 하지만 노조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사그라진 투쟁동력을 어떻게든 되살려보려는 지도부의 고육책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다. 사측은 원칙 대응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누적 영업손실이 3조2000억원을 웃도는 상황에서 적당히 타협하고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노조 파업 결의에 맞서 19일 울산지방법원에 쟁의행위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사측의 원칙 대응에 노조 집행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조가 부분파업을 결의한 이날 본사가 있는 울산 동구 사업장에서는 골리앗 크레인의 굉음 소리와 함께 근로자들이 분주하게 작업하는 모습만 보일 뿐 투쟁 분위기는 느낄 수 없었다. 노조가 투쟁동력을 모으기 위해 지난달 31일과 이달 20일 1시간씩 잔업거부 투쟁에 나섰지만 참여인원은 2000명 수준(전체 조합원 1만8000여명)에 그쳤다.

은퇴를 1년여 앞두고 있는 한 조합원은 “일반 조합원들은 파업에 별 관심이 없다”며 “노조가 19년째 이어온 노사상생의 값진 기록을 한순간 파업으로 깨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9월23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들이 과반수도 투표하지 않아 파업 요건을 갖추지 못하게 되자 투표기간을 무기한 연장하는 등 무리수를 뒀다. 이 과정에서 파업 찬반투표의 적법성 문제가 불거지기도 했다.

임단협 초반에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했다는 지적도 있다. 정병모 노조위원장은 “현대자동차보다 더 높은 임금 수준을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기본급은 지난해 인상분(3만500원)의 네 배를 넘는 13만2000원 인상을 요구했다.

대규모 적자가 나는 회사에서 업종이 다른 기업과 단순 비교해 투쟁 목표를 정한 것 자체가 무리였다. 회사 측은 권오갑 사장이 취임하기 전 사측에서 제시했던 협상안(기본금 3만7000원 인상)을 고수하고 있다.

노사가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파업동력이 약화되자 다급해진 노조 집행부는 회사 측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19일 집행부의 상경 시위도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정 위원장은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에서 상경투쟁 후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 내부적으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가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04년 민노총을 탈퇴했다. 정 위원장이 민노총 가입 의사를 밝히자 회사 안팎에서는 “투쟁동력이 약화되자 민노총 가입을 통해 퇴로를 찾으려 하느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한 조합원은 “노조 집행부가 아직도 1980년대 후반 골리앗 투쟁 시절을 잊지 못하는 것 같다”며 “세계 1위 조선사로 성장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제 미래발전을 위해 노사 간 힘을 모을 때”라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한경닷컴 하이스탁론 1599 - 0313] 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닷컴 캡스탁론 1644 - 1896] 한 종목 100% 집중투자가능! 최고 3억원까지 가능!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