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美역사학자들 집단성명 왜? "아베, 이건 아니다"

입력 2015-02-06 16:15   수정 2015-02-06 21:21

국내 역사학자들 "순수한 학자적 양심의 발로"


[ 김봉구 기자 ]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 시도에 미국 역사학자들이 들고 일어났다. 5일(현지 시간) 미국 역사협회(AHA) 소속 역사학자 19명이 5일(현지시간) 집단성명을 냈다. 이처럼 미국의 역사학 교수들이 특정 사안에 대해 집단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국내 역사학자들은 미일 관계가 우호적인 상황에서도 이 같은 집단성명이 발표된 것에 대해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팩트(사실)를 왜곡하는 데 대한 상식적 판단”이라며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 시도에 ‘이건 아니다’라는 지식인들의 양심선언이 나온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미국 역사학자들은 ‘일본의 역사가들과 함께 서서’란 제목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에 대해 일본과 다른 국가의 역사교과서 기술을 억압하려는 시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어떤 정부도 역사를 검열할 권리는 없다. 국가나 특정 이익단체가 정치적 목적 아래 출판사나 역사학자들에게 연구 결과를 바꾸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해 일본 외무성이 허버트 仄紡?하와이대 교수가 집필한 세계사 교과서의 위안부 기술 수정을 요구한 데서 비롯됐다. 이 소식을 접한 AHA 소속 동료 교수들이 학문의 자유를 침해받았다는 문제의식에서 집단성명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역사학자들도 미국 역사학계의 이례적 집단행동에 의미를 부여했다.

정연식 역사학회장(서울여대 교수)은 “미일 동맹이 강화된 지금 미국 현지에서 이런 얘기가 나왔다는 것은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반증”이라며 “역사학자들이 상식적으로 봤을 때 ‘이건 아니다’, ‘팩트 자체가 틀렸다’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인수 역사교육학회장(경북대 교수)도 “식민 지배 당사자도 아니고 학계의 분위기나 대응 방식도 다른 미국이 비판에 가세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전제한 뒤 “이번 집단성명은 우경화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에 대한 순수한 학자적 양심의 발로”라고 평가했다.

국내 역사학계는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성명 등을 통해 비판해 왔다. 그러나 일본 측은 무대응으로 일관해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제3자인 미국 역사학계의 공개 지적이 나온 것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양정현 한국역사교육학회장(부산대 교수)은 “우리 역사학자들이 수없이 지적해 왔지만 일본은 반응이 없었다”면서 “그간 해외 학자들 사이에서도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비판론이 없지는 않았던 것으로 안다. 이번처럼 단체행동을 통해 문제가 표면화된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