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기업에만 '통일 대박'
지멘스, 글로벌 기업 도약은 東獨기업 11곳 인수가 밑거름
잠재력 더 큰 한반도
日과 맞먹는 내수시장 생겨…건설·에너지·금융 등 큰 기회
[ 박동휘 기자 ]

독일 자동차 기업인 폭스바겐은 대표적인 ‘통일’ 수혜주로 꼽힌다. 동·서독이 합쳐진 1990년부터 2001년까지 12년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9.5%에 달했다. 1984년 동독 드레스덴에 부품 공장을 세우는 등 미리 준비한 덕분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비용 절감과 새로운 시장(동유럽) 개척을 고심한 끝에 수년 전 내린 결정이 ‘대박’으로 돌아왔다.
독일 기업 성장의 밑거름
한국경제TV와 한경미디어그룹이 10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연 ‘2015 세계 경제·금융 컨퍼런스’에서 이수성 롤랜드버거코리아 대표(사진)는 ‘통일 경제 미시 전략-통일시대 기업경영’을 주제로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동독 기업에 투자해 성공을 거둔 서독 기업의 사례를 거론하며 국내 기업에 ‘통일 30년 대계’를 주문했다.이 대표는 글로벌 전기전자 업체인 지멘스를 ‘통일 효과’를 증명해 주는 사례로 꼽았다. 지멘스는 통일 직후 통신, 교통시스템 등과 관련된 독일 국영 기업 11개를 인수하며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덕분에 1990~1995년 매출이 연평균 6.5% 증가했다. 당시 1% 안팎이던 업계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2001년까지 12년간 지멘스의 매출 증가율은 178%에 달했다. 그해 뉴욕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기도 했다. 인프라(사회간접자본) 등 저성장 산업을 주력으로 삼던 지멘스가 총 고용 인원 34만명, 연매출 719억유로(약 87조원·지난해 기준)의 세계적인 전기전자 업체로 성장한 데 통일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는 것이 이 대표의 분석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통일 전후 동독에 투자한 서독 기업 대부분은 기업 규모를 수십배 키울 정도로 성장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인 SAP는 1989~2001년 중 덩치를 38배 키웠다. 폭스바겐과 함께 독일 자동차 ‘3인방’으로 꼽히는 포르쉐와 BMW의 같은 기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각각 12%, 10%에 달했다. 이 대표는 “통일은 언제든지 올 수 있다”며 “투자 관점에서 미리 준비한 기업들은 통일이 다가왔을 때 남들보다 빠른 결정을 할 수 있고, 이것이 경쟁력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잠재력 풍부한 한반도
‘통일 효과’라는 측면에선 한반도가 독일보다 훨씬 잠재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투자의 귀재’로 유명한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남북한이 통일된다면 전 재산을 투자하겠다”고 밝힐 정도다. 국내 제조업체들도 남북한 통합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70~1980년대 중화학 공업 중심의 혁신을 이뤘던 ‘한강의 기적’을 북한에서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다.이 대표는 “일본에 못지 않은 내수 시장을 가진 경제 강국이 되는 것”이라며 “동시에 중국이라는 세계 최대 시장에 근접한 곳에 양질의 값싼 노동력을 갖춘 생산 기지가 탄생하는 것이어서 경제 주도권을 아시아로 가져오는 데 큰 힘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건설 전력 에너지 화학 ICT(정보통신기술)업계 외에 금융업도 새로운 기회를 맞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도이치뱅크는 1989~2001년간 4배의 성장을 달성했다. 이 대표는 “흥미로운 대목은 독일 통일 이후 보험 산업이 크게 성장했다는 점”이라며 “불투명한 미래를 걱정한 개인 및 기업들이 대거 보험에 가입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지만 통일이 모든 기업에 혜택을 주는 것만은 아니다. 동독 국영 항공사(Interflug)는 통일 이후 서독의 글로벌 항공사인 루프트한자에 팔 기회가 있었으나 정부가 반독점 규제를 근거로 통합을 불허하면서 결국 청산의 길을 걸었다.
동독의 대형 국영 조선회사였던 VEB 쉬핑은 덩치가 너무 큰 게 문제였다. 5개의 조선소를 한꺼번에 살 만한 곳이 없어 쪼개서 매각했다. 이 대표는 “대규모 감원과 함께 경쟁력을 상실하면서 인수한 기업들이 고통을 겪어야 했다”고 말했다. 폭스바겐만 해도 1989~2001년 폭발적인 외형 성장을 이뤘지만 13년 동안 흑자를 낸 해는 단 3년에 불과했다. 인고의 시간을 견딘 뒤에야 외형, 이익 양쪽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얘기다.
1967년 독일에서 설립된 롤랜드버거는 세계 36개국에 51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전략컨설팅 기업이다. 1990~1995년 독일 신탁관리청을 도와 동독 국영 기업과 부지, 군사적 자산 등을 민영화하는 데 기여했다. 한국엔 2012년 6월 진출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