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112% 급등한 '부산방직', 카이스트 교수가 주목한 이유는?

입력 2015-03-25 14:35  

[ 최성남 기자 ] 카이스트 교수의 지분 참여로 부산방직 주가가 사흘째 급등세를 타고 있다. 거래량도 급증하며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25일 오후 1시35분 현재 부산방직은 전날 대비 1만900원(14.87%) 오른 8만4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은 전날 대비 400% 가까이 급증한 상태다. 부산방직은 지난 23일부터 이날까지 사흘 동안 48.5% 상승했다. 올해초와 비교하면 112% 급등한 것.

최근 사흘 동안의 상승 배경으론 개인투자자의 지분 참여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봉수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는 지난 23일 부산방직 주식 4만5472주(지분 5.68%)를 보유 중이라고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김 교수의 투자금액은 19억6000만원 정도다.

김 교수가 부산방직에 주목한 이유는 의외로 단순했다. 기업과 연관이 있거나 직업 관련도가 있는게 아니라 평소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아 눈여겨보던 종목이라는 것.

김 교수는 [한경닷컴]과의 전화통화에서 "오래 전부터 부산방직에 대해 관심이 많았으며 최근 기업 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해 매수했다"고 말했다.

부산방직은 리홈쿠첸의 주식 621만주(지분 17.72%)를 보유하고 있는데 리홈쿠첸의 기업가치가 제대로 부산방직의 가치에 반영돼 있지 않다는 것.

단순 계산으로 리홈쿠첸의 시가총액은 전날 기준 3521억원인데, 리홈쿠첸의 지분을 20% 가까이 보유 중인 부산방직의 시총은 최소한 623억원은 되어야 한다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전날까지 부산방직의 시총은 586억원이었다.

김 교수는 "최근 부산방직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지만 여전히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으며 자금 여력이 허락하는 한 추가로 지분을 매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선 리홈쿠첸의 기업 가치 상승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리홈쿠첸의 기업 가치가 상승하는 만큼 부산방직의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게 김 교수의 분석이다.

김 교수가 리홈쿠첸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는 최근 리홈쿠첸이 회사 분할을 결정한 것과도 연관이 있다.

리홈쿠첸은 핵심사업부인 리빙사업부를 신설 자회사인 주식회사 쿠첸으로 독립시키고, 생활가전과 사업 연관성이 적었던 유통 및 전자부품 회사 부문을 물적 분할해 자회사(부방유통)를 설립하기로 했다. 기존 법인인 리홈쿠첸은 지주회사(부방)으로 전환한다.

리홈쿠첸이 지난 20일 이사회를 열고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 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안건을 결의한 이유는 전기밥솥으로 대표되는 리빙사업부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다.

김 교수는 "리빙사업부 성장률은 지난 3년간 평균 15%로 좋았지만 다른 사업부문 실적과 합쳐지면서 잘 드러나지 못했다"며 "이번 지주사 전환을 통해 이 같은 부분을 해소하고 쿠첸(가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과거 국내에서 일본 밥솥이 큰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으며, 현재는 국내 밥솥 회사의 경쟁력이 이를 넘어서고 獵?quot;면서 "분할된 리홈쿠첸의 제대로된 기업 가치가 주가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부산방직은 주식 수가 너무 적은 기업이라 주가 변동폭이 커질 개연성이 있어 투자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부산방직의 최대주주측 지분율은 58.84%(47만748주)이며, 유통가능한 주식수는 80만주에 불과하다. 부산방직의 평균 거래량이 수천주에 불과한 이유이기도 하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



[특집_기준금리1%대] 안심전환,디딤돌대출,수익공유형모기지…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따져봐야…
[특집_기준금리1%대]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2%시대…대출받아 집 사야 하나요?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10%돌파! 1위 참가자는 30%대 기록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