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종료, 화석연료 사용 종식 제안

입력 2015-06-09 06:53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오는 2100년까지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화석연료 사용 종식을 제안하고 나섰다. 선진 부국 중심 G7 다자틀의 한계가 지적되지만 세계 첫 '탈(脫)탄소경제' 목표시한 제시란 점에서 주목된다.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등 G7은 전세계 인구의 10%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5%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들 국가의 선도적 지향은 의미가 작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계 최대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중국을 비롯해 인도, 러시아, 브라질 같은 국가들이 빠진 것은 물론 앞으로 갈 길이 멀고도 험난하다는 점을 시사하나 G7이 기후변화 리더십을 이끈다면 상황이 지금과 달라질 수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8일 "파리에서 강력한 기후변화협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합의 이후의 진로를 밝혔다. 오는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에서 전향적인 이행 협약이 나올 수 있게 G7이 먼저 길을 다진 것이란 의미를 내포한다.

연말 파리 총회는 세계 200여 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교토의정서가 끝나는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변화협약 채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196개 당사국 모두는 파리 총회에 앞서 이산화탄소 감축목표(INDC)를 제출해야 한다.

미국은 2025년까지 2005?대비 26∼28%,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35%, 일본은 2030년까지 26%를 각각 감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은 다만 목표치를 아직 정확하게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G7 정상들은 이번 공동선언문에서 긴급하고도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한 때라고 사안의 시급성을 지적하고 2009년 코펜하겐 기후변화 총회(COP15)가 합의한 내용에 대한 지지를 확인했다.

G7 정상들이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온도를 섭씨 2도 낮추려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를 2010년 대비 40∼70% 줄이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을 수용한 점도 그런 맥락에서다.

그린피스 기후전문가 마르틴 카이저는 "100% 재생 에너지의 미래 비전을 이번 회의가 가져다 줬다"고 AP 통신에 촌평했다.

이번 G7 정상들의 합의를 두고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는 시각도 있다. 일찌감치 메르켈 총리는 파리 총회를 책임질 프랑스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투톱을 이뤄 이번 G7 무대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한 세부 합의를 이끌어 내자고 의기투합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