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유로존 정상회의…그렉시트 여부 중대 고비

입력 2015-07-06 11:02  

그리스 국민의 '긴축반대' 선택으로,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리스가 5일(현지시간) 실시한 채권단 협상안의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유권자 약 985만명)에서 반대가 61.3%로 찬성(38.7%)을 22.6%포인트 앞지른 것으로 최종 개표결과 나타났다.

국민투표 전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듯 박빙을 보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결과는 반대가 찬성을 압도했다.

치프라스 총리가 반대 결정은 정부의 협상력을 높여 "더 좋은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꾸준히 주장한 것이 그리스 국민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분석된다.

채권단의 일원인 국제통화기금(IMF)이 내놓은 보고서도 막판 민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만기연장 등을 통한 부채경감이 없으면 그리스가 부채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내용의 IMF 보고서는 국민투표를 불과 사흘 앞둔 지난 2일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치프라스 총리는 반대가 확정되자 채권단에 즉시 협상을 재개하자며 이번 협상에선 IMF 보고서의 분석대로 채무 탕감(헤어컷)을 의제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국민투표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그리스 국민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양대 채권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프랑스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도 전화통화를 하고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양국 정상의 요청에 유로존은 7일 긴급 정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치프라스 총리도 유로존 회의에 참석해 다른 18개 회원국 정상들과 그리스 사태의 앞날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협상 재개 또는 합의를 이뤄낼지 아니면 치프라스 총리가 협상 파트너로서 자격을 잃을지 등이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스와 유로존 모두 '그렉시트'의 파장을 모르는 바가 아니라서 난항을 겪더라도 재협상은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최대 채권국인 독일의 대연정 정당 인사들이 유로존 협상안을 압도적으로 반대한 그리스를 성토하고 나서 협상 재개 시 정치권을 설득해야 하는 메르켈 총리의 부담이 커졌다.

['갤S6 성적표' 펴는 삼성전자…사업별 성과급은] [100마력의 힘좋은 하이브리드차 보니…] [주가로 보는 서울 시내면세점 유력 후보는] [ISS,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공식 반대] [다음카카오 '제주 실험' 끝내나]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