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새 정책위 의장 김정훈 인터뷰 "특위 만들어 산업계 지원"

입력 2015-07-14 21:19  

정책사령탑 맡은 김정훈
"ICT 산업 특위부터 설치…여야 협의체서 쟁점법안 논의"



[ 유승호/박종필 기자 ] “주요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가동해 필요한 예산도 배정하고 법안도 만들겠다.”

김정훈 신임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부산 남갑)은 1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술력 있는 기업이 해외에 나가 돈을 벌어올 수 있도록 국회가 지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3선 의원인 김 의장은 이날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와 함께 당 의원총회에서 합의추대 방식으로 선출됐다. 그는 “갑자기 선임돼 정책을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면서도 평소 생각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우선 당 차원의 특위를 구성해 주요 산업을 지원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정책위 의장은 필요한 특위를 구성할 수 있다”며 “정보통신기술(ICT)산업특위부터 설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ICT 기업의 투자를 원하는 나라가 많다”며 “로봇, 보안기술,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강점이 있는 기업을 선발해 특공대를 투입하듯이 각국에 내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기업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금융산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얼마 전 인도네시아에 갔더니 현지에 진출한 한국 건설회사들이 시공 능력은 우수한데 자금 조달을 제대로 못해 적자를 내고 있었다”며 “금융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춰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현장 중심의 정책을 강화하겠다”며 “정부와 당이 민생 119대응팀을 구성해 주요 현안이 있는 현장에 나가 민원을 해결하는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 협의체를 가동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의장은 “여야 정책위 의장과 해당 상임위원회 간사가 참여해 쟁점 법안에 대한 이견을 조율하는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야당에 공식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임위 활동을 하다 보면 여야 간 이견을 충분히 좁힐 수 있는데도 시간이 모자라 절충점을 찾지 못할 때가 많았다”며 “주요 법안에 대해선 시간제한을 두지 말고 논의하자고 할 생각”이라고 했다.

파트너인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 의장에 대해선 “정무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했다”며 “야당과 갈등이 줄어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당·청 관계와 관련해선 “예전엔 당 정책위 의장단과 청와대 수석들이 매주 회의를 했다”며 “이런 회의를 활성화해 소통을 원활히 하겠다”고 말했다. 또 “여야 간 필요한 것을 ‘바꿔먹기’하다 보니까 아무 관계 없는 공무원연금법과 세월호 시행령을 교환하듯 하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국회선진화법 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훈 정책위원회 의장=△1957년 부산 출생 △부산고, 한양대 법학과 졸업 △사법시험 합격(31회) △한나라당 부산시당위원장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 △17~19대 국회의원 △국회 정무위원장

유승호/박종필 기자 usho@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