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 입시 시작…내신영향력 줄고 '자소서' 중요

입력 2015-07-27 10:57   수정 2015-07-28 08:20

"작년 입시가 바로미터…자소서 스펙 기재 유의해야"


[ 김봉구 기자 ] 오는 31일부터 원서를 접수하는 서울 지역 과학고를 시작으로 전국 20개 과학고의 입학전형이 진행된다. 중학교 수학·과학 성적 성취평가제(절대평가) 적용 2년차인 올해도 내신 영향력은 줄어들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당락을 가르는 실질적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 지역단위로 선발하는 과학고는 올해 입시에서 20개교 총 1626명을 뽑는다.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 울산과학고가 20명씩, 인천과학고가 12명 정원을 줄여 작년(1698명)보다 72명 줄었다. 일반전형으로 1300명, 입학정원의 20%인 326명은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원서 접수를 받는 서울의 한성·세종과학고가 스타트를 끊는다. 경기도 소재 과학고는 다음달 17~20일, 인천은 24~26일, 부산은 25~27일 등 대부분 지역에서 8월 중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9월엔 강원·제주과학고가 원서를 접수받는다.

◆ 절대평가제 첫 시행 작년 입시가 '바로미터'

과학고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난해 입시 결과를 중점 분석해 참고해야 한다. 작년이 성취평가제 방식 내신 성적이 반영된 첫해였다. 직접적 비교 대상이 지난해 입시밖에 없다는 의미다.

중학교 내신 절대평가로 A등급을 받은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과학고 지원율도 크게 올랐다. 상대평가 방식 내신이 적용된 전년도(2014학년도) 2.94대 1이었던 과학고들의 평균 경쟁률은 작년 3.7대 1로 껑충 뛰었다. 일반전형 경쟁률은 4대 1을 넘었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상대평가제 내신이 적용되던 때에 비해 과학고 지원자 풀(pool)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올해도 지난해 경쟁률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신 성적도 중요하지만 자소서와 면접의 실질 영향력이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 '자기주도전형' 선발…"각종 스펙 기재 금지"

올해 과학고 입시는 서류와 면접을 토대로 입학담당관이 선발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진행된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구성된 자소서를 3000자 이내로 작성한다. 1000자 이내의 교사추천서는 수학·과학 교과 중 1명의 교사에게만 받는다.

자소서와 추천서에는 학생의 교과 성적이나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인증시험 점수, 영재학급 교육·수료 여부 등을 기재하면 안 된다. 이같은 스펙을 적으면 해당 영역 최하 등급으로 처리된다. 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서류에 적어도 평가 등급이 한 단계 이상 강등되는 등 감점 처리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서류 내용에 대한 입학담당관의 방문면담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 지원자의 해당 중학교를 직접 찾아 본인이나 추천 교사, 담임 교사 등과 면담해 제출 서류의 진위나 추가 정보를 확인한다. 자소서, 추천서 등 제출 서류와 방문면담을 통해 확보한 정보를 바탕으로 면접을 실시하며 종합 평가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 자소서는 구체적으로, 면접 준비는 실전처럼

우선 수학·과학 내신 관리가 중요하다. 절대평가 방식 내신 적용으로 문이 넓어졌다고 하지만, 역으로 A등급을 받지 못할 경우 과학고 합격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다음 단계는 자소서 작성이다. 무엇보다도 수학과 과학 교과에 대한 열정과 우수성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자소서를 구체적이고 충실하게 서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비롯해 수학·과학 분야의 탐구·체험활동에 대해 되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써야 한다. 1단계 서류를 바탕으로 2단계에선 면접이 진행된다. 자신의 학생부와 자소서, 추천서 등을 충분히 숙지해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실전 연습을 많이 해봐야 한다.

오 이사는 “과학고는 대입에서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와 KAIST·포스텍 등 최상위권 대학 진학 케이스가 많고, 심화과정 등 교육과정 운영에서도 자율성이 높아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앱'으로 '놀고 맛보고 쉰다'] [젊은 여성이 욕심 낼만한 르노삼성 QM3] ['백주부' 탄생시킨 시청자…동영상 콘텐츠도 '프로슈머 시대'] [우리동네 '행복 배달부'를 아시나요] ['중국 맹주' 화웨이, 글로벌 스마트폰 3위 '폭발 성장']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7/31] 中자오상증권초청, 2015 중국주식 투자전략 강연회 (무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