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브랜드 이야기

입력 2015-08-20 18:00  

영화나 드라마 속 장면 중 브랜드 옷이라고 친구들에게 자랑하다가 로고에 철자가 틀려 웃음을 자아냈던 상황을 한번쯤은 본적이 있을 것이다. 시대에 따라 세대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변화하고 하루에도 수많은 새로운 브랜드가 생겨나기도 한다. 구름처럼 스치듯 사라져가는 브랜드들도 많은 상황이다.

롯데백화점 부산점은 20일 브랜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유행을 선도하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상품의 질, 사전ㆍ사후 서비스가 우선돼야 고객 충성도도 높아진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고객들은 왜 브랜드에 열광하는 것일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고객들이 가진 가치에 따라 선택적으로 지각ㆍ수용되기 때문인데, 과연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핸드백, 정장, 구두, 골프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국내 중년층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 닥스는 “DAD AND SLACKS”의 합성어로1933년 영국의 심슨형제가 세계 최초로 디자인한 바지의 이름을 닥스로 명명한것에서 유래 된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LF(전 LG패션)에서 한국내 가장 성공한 라이센스 브랜드로 성공한 사례다.

전국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본점의 카이아크만(Kai-akkmann)은 무한한 공간을 상징하는 그리스어 카이(KAI)와 스위스 심리학자가 여성의 정신속에 들어있는 남ㆍ여성적 요소를 지칭한 아크(AKK) + 사람을 나타내는 MAN을 합한 합성어다. 중성적 이미지의 박쥐를 심볼마크로 선정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부산본점 온라인 매출 1위 브랜드인 블랙야크는 겉모습은 둔하고 느릴 것 같지만 빠르게 산을 올라갈 수 있는 등산전문가인 희귀동물 ‘야크’에서 착안한 것으로 춥고 황량한 지역에 사는 야크의 강인함과 날렵함이 등산 이미지와 잘 어울려 착안해 낸 것이다.

며칠 전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너를 사랑한 시간’제작ㆍ협찬으로 유명세를 탄 탠디(TANDY)는 TREND, AND, EASY 의 합성어로 과감하고 화려한 트랜드와 편안한 착화감을 중시하는 맞춤 구두 브랜드로 롯데 광복점은 8월말 단독으로 최저가전을 준비중이다.

이외에도 한국여성들을 사로잡은 한방화장품 설화수는 雪(눈설)ㆍ花(꽃화)ㆍ秀(빼어날 수)로, 눈 속에 피어나는 매화라는 의미가 있다. 루이까또즈는 프랑스의 예술과 미를 숭배한 태양왕 루이 14세의 이름을, 캐주얼 정장 지이크(SIEG) 독일어로 ‘승리’를 의미하는 등의 의미가 있다.

롯데백화점 영업2본부의 안구환 홍보팀장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에 중요한 만큼 그 이미지를 손상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며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로 이미지로 고객 충성도를 강화시키기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챨?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