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美잭슨랩, 항암면역치료 연구센터 설립

입력 2015-09-14 15:56  

[ 김봉구 기자 ] 이화여대가 세계적 유전체 연구소인 미국 잭슨랩(JAX)과 항암면역치료 연구센터를 공동 설립한다. 기존 치료방식에 비해 환자 생존율이 높고 부작용이 적어 세계적 주목을 받는 항암면역치료의 연구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학교 측은 기대했다.

이 연구센터는 ‘이화-잭슨랩 암면역치료 연구센터(Ewha-JAX)’란 이름으로 최근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연간 6억원씩 최대 36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는다. 이화여대에선 생명과학과 김재상 교수가 총괄책임자로, 잭슨랩에선 찰스 리 교수가 참여한다. 찰스 리 교수는 이화여대 초빙석좌교수도 겸하고 있다.

센터가 중점 연구하는 항암면역치료는 수술, 방사선·화학요법, 표적치료 등 기존 항암치료 방법을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유명 해외 학술지 ‘사이언스’가 2013년 항암면역치료제를 ‘올해의 연구’로 선정했을 정도다. 그러나 이 분야의 국내 연구는 뒤처졌다. 인간 대체 동물모델 등 연구·개발(R&D)과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잭슨랩은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동물 질환모델 개발과 치료법 분야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 특히 지난 10년간 항암면역치료를 위한 ‘인간화 쥐(Humanized Mouse)’ R&D에 집중해 기초연구부터 임상 적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독보적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인간화 쥐란 쥐의 면역력을 완전히 제거하고 인간의 유전자와 세포조직, 기관 등을 이식한 실험쥐를 가리킨다.

이화여대는 “지난해부터 잭슨랩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인간화 쥐 개발 등 항암치료 공동연구를 해왔다”며 “센터 설립을 계기로 공동연구가 활성화되면 이화여대 병원에서 실제 환자에 대한 임상 적용을 시도해 국제적 항암면역치료 연구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년 탈락에 "박용성이 배후"라는 중대 교수들] [포털·새누리, 국감 앞두고 '뉴스 편향성' 전초전] [수시경쟁률 한양대·서강대↑ 연대·성대↓ 이유는?] [투썸플레이스, 커피 프랜차이즈 매출 '2위'로] [영덕~삼척 다녀와도 주유 NO…'연비 괴물' 푸조 2008]

김봉구 한경닷?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