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마산로봇랜드, 사업 재개

입력 2015-09-23 18:38  

창원시, 새 사업자 대우건설과 실시협약

작년 10월 전 사업자 부도 후 11월부터 토목공사 착수
로봇전시관 등 7000억 투입…2019년 하반기 준공 목표



[ 김해연 기자 ] 경상남도와 창원시 간 갈등, 시공회사 부도 등으로 중단됐던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조감도)이 재개된다.

경상남도는 23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마산로봇랜드 사업현장에서 창원시, 로봇랜드재단, 대우건설과 사업 재개를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대우건설은 현장 인수와 측량 등 공사 시행을 위한 준비작업을 거쳐 11월 중 토목공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공공부문 사업과 테마파크 조성 등 1단계 사업은 2018년 상반기까지 마치고, 2단계 사업(민간부문)은 2019년 하반기 준공할 계획이다.

도는 대우건설을 사업자로 끌어들이기 위해 창원시, 로봇랜드재단과 함께 40여 차례에 걸친 협상을 벌였다. 조현준 경상남도 기계융합산업과장은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으로 협약을 체결하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최소운영수익보장(MRG), 사업중단 시 의무적 매수청구권, 2단계 사업부지 매각차액 임의적 사용 등 사업자에게 유리한 조항을 배제하고 논란이 됐던 ‘사업 해지 시 지급금’ 지급률도 당사자 간 합의 기준보다 18.5~25%포인트 낮췄다”고 말했다.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에 차질이 생긴 것은 지난해 10월이다. 사업을 맡은 울트라건설이 부도나는 바람에 공정률 13%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울트라건설은 사업에서 손을 뗐고, 도와 창원시·재단 등은 대체 사업자 찾기에 나섰다. 처음 사업 참여 의향을 보인 곳은 현대산업개발이었다. 하지만 테마파크 운영 비용보전 문제 등으로 지난 6월 결국 포기했다. 비슷한 시기에 대우건설이 경상남도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 구체화됐다.

대우건설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테마파크 건립 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검토가 필요하지만 전체적으로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마산로봇랜드는 지역에 필요한 시설이고 수요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체 사업자를 찾는 과정에 홍준표 경남지사와 안상수 창원시장의 갈등도 표면화했다. 경상남도의 사업 철수라는 극한 대립까지 갔지만 창원시가 업무담당 국장을 보직 해임하고 안 시장이 유감을 밝히면서 갈등은 해결됐다.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7000억원(국비 560억원, 도비 1000억원, 시비 1100억원, 민자 434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연구개발(R&D)센터, 로봇전시관, 로봇시험장 등 공공시설과 로봇테마파크, 호텔 등이 들어선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