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맛 감정단] 쌀쌀한 가을…따뜻한 국물요리가 제격

입력 2015-10-03 09:00  

여기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추천하는 진짜 맛집이 있다. 한국경제신문 온라인미디어 [한경닷컴]은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전문기업 씨온(SeeOn)과 손잡고, 맛집 추천 서비스인 식신 핫플레이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맛집을 엄선한다. 특정 지역 또는 특정 테마에서 상위 몇 개 맛집을 추려내는 작업을 택했다. 'SNS 맛 감정단'은 매주 토요일 연재된다. [편집자 주]

비가 그친 후 한결 쌀쌀해진 날씨가 본격적인 가을을 알린다. 옷장 깊이 넣어둔 긴 소매 옷을 꺼내야 할 때.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변하는 것은 의상뿐만이 아니다. 아침 저녁으로 벌어지는 일교차때문에 컨디션 난조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이럴 땐 몸 속까지 따뜻하게 채워주는 국물요리가 제격이다. 3일 SNS 맛 감정단에서는 영양만점 탕 맛집을 소개한다.

◆ 연예인도 찾는 30년 전통의 국물 맛, 유닭스토리

신촌역 뒷골목으로 들어서면 가게 입구부터 실내까지 연예인들의 사진들로 빼곡한 음식점을 만날 수 있다. 30년간 닭칼국수로 많은 사랑을 받은 유닭스토리다. 변치 않는 맛으로 입소문을 탄 유닭스토리는 맛집 프로그램 촬영은 물론 연예인들도 자주 찾는 명소다. 깊고 담백한 육수맛이 일품인 '일반맛'과, 얼큰한 국물의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다. 육수 안에서 닭이 익으면 특제 소스에 잘게 찢은 닭고기를 찍어 먹는데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국물에 칼국수 사리를 넣어 먹거나 죽을 넣어 비벼 먹는 것도 추천한다.

◆ 스테미너 양대산맥 짱뚱어와 홍어애, 삼호짱뚱이

남도음식하면 한 상 가득 차려진 한정식이 유명하다. 그러나 남도음식을 전문으로 파는 삼호 짱뚱이에서 손님들이 가장 자주 찾는 메뉴는 짱뚱이탕이다. 짱뚱어는 꼬막을 캐듯 갯벌에서 잡는 물고기다. 갯벌의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고단백의 식재료이기도 하다. 얼큰하면서도 개운한 국물맛으로 점심 시간이면 직장인들로 발디딜틈이 없다. 또 다른 인기 메뉴는 홍어애탕이다. 10월부터 제철을 맞은 홍어는 피부미용과 스태미너에 좋은 것은 물론 장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평소 삭힌 홍어의 향 때문에 엄두가 안났다면 홍어애탕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조개탕에 살아있는 돌문어가! 방가대게

서해에선 날이 쌀쌀해지면 조개와 해산물을 넣고 맑게 끓인 조개탕을 즐겨 먹는다. 조개탕 특유의 아리면서 시원한 국물은 다른 식재료로 끓인 탕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맛이다. 대구 수성구에 위치한 방가대게에선 조개탕에 살아있는 돌문어를 넣어 푸짐하게 선보인다. 해산물들이 고루 섞여 우러나는 국물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취향에 따라 돌문어나 참문어 중에 선택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전복이나 문어를 넣어 끓여낸 라면도 인기다.

◆ 들깨와 미나리의 입맛 당기는 조화, 풍년오리탕

20년 전통의 오리요리 전문점인 풍년오리탕은 인근 광주오리탕 골목에서도 맛집으로 유명하다. 들깨가루를 사용해 맛을 낸 오리탕은 진한 국물맛이 일품이다. 팔팔 끓여낸 오리탕 위에 얹어주는 미나리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좋다. 미나리를 계속 리필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쫄깃한 오리고기에 미나리를 싸서 먹다보면 환절기 감기 기운도 어느새 사라진다. 양이 푸짐하니 2명이 먹을 경우 반마리 정도가 적당하다.

◆ 단일 메뉴의 위용 고구마순 감자탕, 육일식당

감자탕은 얼큰한 국물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메뉴 중 하나다. 전주시 효자동에 위치한 육일식당은 30년 가까이 감자탕 한 메뉴만 판매하는 뚝심있는 곳이다. 육일식당 감자탕은 질 좋은 등뼈를 사용해 얼큰하게 맛을 낸 육수에 고구마순을 넉넉하게 올려 낸다. 고구마순은 마치 쫄깃쫄깃한 칼국수를 먹는 식감을 준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고기가 많은 감자탕과 영양면에서 찰떡 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다. 고구마순 감자탕은 주문이나 포장 모두 2인 메뉴부터 가능하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