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Q&A '그것이 알고 싶다'…비교사이트의 명쾌한 답변

입력 2015-12-07 00:00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저체중이나 선천이상 등을 이유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를 대비해, 병원비 걱정 없이 치료에 전념하기 위해 태아 보험을 준비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태아 보험의 가입 시기와 가입 요령, 비교사이트의 선택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아, 어떻게 가입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에 빠지게 된다.

태아 보험에 대해 예비 엄마, 아빠들이 가장 고민하는 사항들과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태아 보험 Q&A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10년 이상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의 전문가를 통해 명쾌한 답변을 들어 보았다.

Q. 태아 보험 가입 시기는 언제가 적당하나?

A. 산모가 심한 입덧이나 유산기 등을 이유로 입원을 하거나 유산 방지 주사를 처방 받게 되었을 때에는 일정 기간 동안 태아 보험 가입이 불가능하거나 복잡한 병원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주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인큐베이터 이용료와 선천이상 수술비, 입원비, 황달 등의 신생아 질환 입원비 등의 태아 관련 특약은 임신 22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22주가 넘었囑捉?실손 특약과 일당 입원비 특약, 수술 특약 등을 통해서 인큐베이터 이용, 선천이상 수술과 입원 등에 대한 기본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태아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Q. 태아 보험의 만기는 30세와 100세 중 어떤 것이 더 좋은가?

A. 태아 보험을 3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와 아기가 성인이 되어 독립하는 시점에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성인 보험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보장 기간 중 중대한 질병에 걸렸을 경우 추가적인 보험 가입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10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한 번 가입으로 오랜 기간 동안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보험료가 증가한다는 점과 일정 기간 이후에는 시대에 맞지 않는 보장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외에도 태아 보험을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할 것인지 만기 환급형으로 가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해야 한다. 다만, 적정 보험료에 대한 고민과 만기에 환급받게 될 환급금을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다면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계약자 입장에서 유리할 수 있다.

Q. 태아 보험은 생명보험으로? 손해보험으로?

A. 과거에 생명보험은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정액 보장을 했고, 손해보험은 병원에 지불한 병원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는 실손 보장을 했다. 그러나 요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동일한 실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일당 입원비의 경우 손해보험은 입원 첫날부터 지급하여 입원 180일까지 보장하나, 생명보험은 입원 4일째 되는 날부터 지僿玖?입원 120일까지 보장한다. 또한, 보험 상품마다 각종 진단비와 수술비를 보장하는 특약들이 다르고, 일부 생명보험에서는 통원 시에도 고정 비용을 지급하는 특약들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중 어느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Q. 어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를 선택해야 하나?

A. 태아 보험 가입 시 피보험자는 ‘태아’로 가입된다. 따라서, 아기의 출생 이후에는 아기 이름을 증권에 기재하는 ‘태아등재’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신생아의 경우 단순 고열부터 감기, 경기에 이르기까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태아등재와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와 진행 절차를 상세히 안내하고 개인을 대신해 보험 회사에 업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교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태아 보험을 선택할 때 사은품이나 가입 선물보다는 보장 내용과 가입 이후의 서비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계약자 입장에서 유리한 상품 안내를 해주는 등 전반적인 태아 보험 가입 요령과 필수 항목을 안내할 수 있는 전문적인 비교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Q.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비교사이트를 소개한다면?

A.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www.insu-in.com)는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태아 보험 전문 법인 대리점으로, 각 보험 회사별로 30세와 100세 만기의 만기 환급형과 순수 보장형의 가격 견적과 순위를 비교하고,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제작된 태아 보험 비교표와 가이드를 통해 사례별 태아 보험의 필수 항목들을 안내하고 있으며, 태아등재와 보험금 청구 대행을 전담하는 부서를 운영하여 계약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Q. 태아 보험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

A. 현재, 태아 보험은 현대해상(굿앤굿 어린이 보험), KB손해보험(구.LIG 희망플러스 자녀보험), 메리츠화재(내 맘 같은 어린이 보험), 동부화재(우리아이 첫 보험), 삼성화재(엄마 맘에 쏙 드는), 동양생명(꿈나무 자녀사랑보험), 흥국생명(우리아이 플러스보장보험), 한화손보(1등 엄마의 똑똑한 자녀보험) 등이 판매되고 있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