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車 전장사업 확대 선언…2016년 '큰 그림' 완성(종합)

입력 2015-12-09 16:29   수정 2015-12-09 16:38

자동차부품 사업에 전사적 역량 결집

권오현-윤부근-신종균 3인 관장 체제
AV사업팀, 모바일 인핸싱팀 등 3개 신설
서병삼 부사장,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선임
이인종, 삼성전자 무선 개발1실장…노태문 2실장 선임



[ 김민성, 최유리 기자 ] 삼성전자가 조직 개편을 통해 자동차 전장사업 진출을 본격화했다.

전사조직에 '전장사업팀'을 신설하고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전장사업 역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전장사업팀을 관장할 '키맨'은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인 권오현 부회장이 맡았다.

9일 삼성전자는 이같은 내용의 2016년도 조직 개편을 발표했다. 이날 조직개편 및 인사 발표로 삼성은 자동차 사업 확대를 필두로한 내년도 사업의 큰 그림을 완성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신설된 전장사업팀이다. 모든 사업부의 역량을 한데 모아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사업 조직을 꾸렸기 때문이다.

전장사업팀은 우선 단기간 내 사업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 관련 기술에 집중할 계획이다. 향후 계열사간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전장사업팀장은 생활가전 C&M사업응?이끌던 박종환 부사장이 맡는다.

삼성전자 측은 "단기간 내 전장사업 역량을 확보하는게 목표"라며 "초기에는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향후 계열사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 장사업 실무를 이끌 초대 전장사업팀장은 생활가전 C&M사업팀을 이끌던 박종환 부사장이 내정됐다. 삼성전자 내 최고 의사결정권자 중 한명인 권 부회장이 조직에 무게감을 더하고, 박 부사장이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이끄는 모양새다.

전장사업팀 외 2개 조직이 더 신설됐다.

TV 사업을 주도하는 소비자가전(CE) 부문 산하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에는 '오디오비디오(AV)사업팀'을 새로 만들었다. 갤럭시 스마트폰 등을 만드는 IT·모바일(IM) 산하 무선사업부에는 '모바일 인핸싱(Mobile Enhancing)'팀을 설치했다.

모바일 인핸싱 팀은 스마트폰에 연동해서 쓸 수 있는 각종 웨어러블과 액세서리 제품들을 개발하는 팀이다.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모바일과 연동하는 제품의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독립팀으로 재편됐다.

DS부문도 곧 신설 조직을 발표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반도체산업 격변기에 대비해 내부 조직운영 효율화, 안정화,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고 절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사업 전담 조직을 신설, 사업 기회를 선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흥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 상품 기획과 영업 기능 강화에도 힘을 실었다. 한국총괄과 서남아총괄에 온라인영업팀을 신설한 게 대표적이다. 새로운 시장에서 온라인 유통 채널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다.

신흥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상품기획·개발 조직도 강화했다. 구체적으로 중국 총괄 내 상품전략센터를 신설해 현지완결형 상품기획과 개발체제를 구축했다. 또 삼성전자의 전략 세탁기 '액티브워시'와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OS) '타이젠 '개발을 주도한 인도의 현지 상품기획·개발 기능을 보강하기로 했다.

주요 보직 인사도 단행됐다.


삼성전자는 내년에도 3대 사업부인 IT·모바일(IM·신종균 대표), 부품부문(DS·권오현 대표), 소비자가전(CE·윤부근 대표) 부문을 유지한다. 다만 권오현, 윤부근, 신종균 3인방 부문장은 다양한 전사 조직들을 '관장'하는 개념의 보직을 맡는다.

권오현 부회장은 종합기술원장 및 신설 전장사업팀을 모두 관장한다. 윤부근 CE 부문장 역시 DMC연구소와 글로벌 CS센터, 글로벌마케팅센터 관장한다. 디자인경영센터장도 겸직한다. IM부문장인 신종균 사장은 소프트웨어센터와 글로벌기술센터를 동시에 관장하는 보직을 맡는다.

'관장'은 일선 개발 및 사업을 이끄는 실무적 보직은 아니다. 그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이다. 오랜 사업적 연륜과 다양한 전사 조직을 넘나드는 통합적 사고와 결과물을 제안하고, 독려하는 역할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후배들에게 실무를 맡기고, 3대 부문장은 다양한 전사 조직들을 관장해 보다 폭넓은 경영지도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공석이던 생활가전사업부장과 무선獰兌?개발 1, 2실장 등을 새로 선임했다. 기존 CE 부문의 생활가전 글로벌 CS팀장을 맡던 서병삼 부사장은 생활가전사업부장을 맡는다. 이인종 무선 B2B개발팀장 부사장은 무선 개발1실장(소프트웨어 서비스)을, 노태문 무선 상품전략팀장 부사장은 무선 개발2실장(하드웨어, 기구)으로 각각 선임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실시함으로써 내년도 정기인사 일정을 완료했다"며 "올해 안으로 전략회의와 글로벌회의를 실시해 2016년 재도약을 위한 정비 작업을 연내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주요 보직 인사 내용이다.

- 배경태 부사장 : 한국총괄 → 중국총괄
- 박병대 부사장 : 생활가전 전략마케팅팀장 → 한국총괄
- 박재순 부사장 : 중국총괄 → 생활가전 전략마케팅팀장
- 장시호 부사장 : 생활가전 글로벌l제조센터장 → 무선 글로벌제조센터장
- 조승환 부사장 : 무선 소프트웨어(S/W)담당 → 소프트웨어센터 부센터장
- 박동수 부사장 : 네트워크 개발팀장 → 전략마케팅팀장
- 주은기 부사장 : 상생협력센터 대외협력팀장 → 상생협력센터장
- 김유영 전무 : 동남아총괄 인도네시아 판매법인장 → 아프리카총괄
- 김창흥 전무 : 네트워크 하드웨어(H/W)개발그룹장 → 개발팀장
- 이재승 전무 : 생활가전 냉장고개발그룹장 → 개발팀장
- 경계현 부사장 : 메모리 플래시설계팀장 → 플래시개발실장
- 정재헌 부사장 : 메모리 S/W개발팀장 → 솔루션개발실장
- 정재륜 부사장 : 기흥화성단지총괄 → 겸)메모리 제조센터장
- 최정혁 부사장 : 메모리 플래시개발실장 → 품질보증실장
- 장덕현 부사장 : 메모리 솔루션개발실장 → S.LSI LSI개발실장
- 한우성 부사장 : 삼성전기 ACI 사업부장 → 발광다이오드(LED)사업팀장
- 이규필 전 무 : 반도체연구소 DRAM TD팀장 → 메모리 TD실장

김민성,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