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계좌' ISA 가입전략…"초기엔 특판상품, ELS·DLS 많이 담아야"

입력 2016-03-10 14:17  

[ 한민수 기자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출시가 4일 앞으로 다가왔다. ISA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초기에는 특판 상품, 이후에는 기대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이란 주문이다.

오재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10일 "각종 금융기관들이 ISA 출시 이전부터 고금리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며 "ISA 출시 직후에는 특판 상품들과 가입유치 경쟁으로 고금리 상품이 크게 인기를 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5년간 계좌를 유지해야 하는 ISA에 금리형 상품만을 담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고 봤다. ISA의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 손익합산 등은 기대수익률이 높을수록 절세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ISA는 계좌의 상품들의 손익을 합산해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준다. 2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의 분리과세가 적용된다.

오 연구원은 "금융자산이 많지 않은 저소득층의 경우 ISA를 재산형성의 주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현금성 자산이나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로 운용한다고해도 조금이라도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총 급여 5000만원, 사업소득 3500만원 이하의 가입자는 비과세 한도가 250만원이고, 인출제한 기간도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된다.

일정금액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투자상품으로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봤다. ISA는 한도인 200만원에 대해 비과세되므로 이에 대한 절세분은 30만8000원에 그친다. 그러나 2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의 분리과세가 적용돼, 투자수익이 클수록 혜택이 많아진다. 일반이자나 배당소득은 원래 15.4%의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ISA에 우선적으로 담아야 할 투자상품으로는 주가연계증권(ELS)와 파생결합증권(DLS)이 꼽혔다.

신한금융투자가 '신한 마이스터 PB'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ELS·DLS가 투자비중 1위 상품이었다. '신한 마이스터 PB'는 우수한 고객수익률을 기록한 신한금융투자의 프라이빗뱅커(PB)다.

100인이 선택한 ISA에서 ELS·DLS의 투자비중은 평균 37%를 기록했다. 펀드와 예적금은 각각 20%, 환매조건부채권(RP)는 12%를 기록했다.

ELS와 DLS 상품 중에서는 '노녹인 지수형 저배리어 ELS'를 추천한 PB가 많았다. 투자기간 중 손실진입 구간(녹인)이 없고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조기 수익상환 가능성이 높은 ELS에 관심을 가지란 것이다.

펀드에서는 '국내외 채권형 펀드'를 추천했다. 국내 주식형 펀드는 현재도 매매차익에 과세를 하지 않고, 해외 주식형 펀드는 수익 전액을 비과세하는 해외비과세전용펀드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