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차세대 항암제 기술 러시아 특허 획득

입력 2016-04-05 10:28  

[ 한민수 기자 ] 알테오젠이 차세대 항암제(ADC) 기술 특허를 해외에서 등록하는 데 성공했다.

알테오젠은 자체 개발한 차세대 항암제 기술인 'NexMab ADC 기술' 관련 특허(시스테인 잔기를 포함하는 모티프가 결합된 변형항체)가 러시아에서 등록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항암약물을 목표 치료제인 항체의약품과 접합해, 강력한 효능의 항암약물이 암세포에만 작용하도록 하는 항체-약물접합(ADC) 기술이다. 부작용은 적으면서 항암 효과가 좋아
차세대 항암 항체치료제로 각광받는 기술이란 설명이다.

미국의 시애틀제네틱스과 이뮤노젠은 ADC 기술을 활용해 각각 혈액암 및 유방암 치료제를 상용화했다.

최근에는 독성 약물을 항체에 선택적으로 접합하는 2세대 ADC 기술의 개발이 활발하다는 설명이다. 알테오젠은 이번에 자체 개발한 2세대 ADC 기술을 러시아에서 특허 등록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알테오젠은 이번 ADC 기술을 활용해 유방암치료제(ALT-P7)와 난소암치료제(ALT-Q5) 등을 개발하고 있다. 유방암치료제의 경우 미국 임상전문기관(CRO)에서 전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으며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박순재 대표는 "세계 소수의 기업들만 보유한 2세대 ADC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이에 대한 특허를 해외에서도 인정 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현재 원숭이를 이용한 전임상 시험도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이번 기술을 적용한 약물이 체내에서도 안전함이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ADC 항암치료제들이 임상시험 과정에서 부작용이 나타나 실패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재까지의 전임상시험 경과는 매우 고무적"이라고 덧붙였다.

알테오젠은 올 여름까지 전임상시험을 마치고, 하반기에 임상시험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등록된 알테오젠의 특허는 지난해 한국에서 등록됐으며,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8개국에도 출원돼 등록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