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골프 ★들 '오거스타 대전'…80번째 그린재킷 누가 입을까?

입력 2016-04-05 18:30  

'메이저 중의 메이저' 마스터스 7일 개막

세계1위 데이 첫 우승 사냥…2연패 노리는 스피스 출격
연습라운드 홀인원 '길조'…매킬로이 그랜드슬램 주목
'K골프 희망' 안병훈도 6년 만에 다시 도전장



[ 이관우 기자 ] ‘꿈의 무대’가 열린다. 세계 최강 골프 고수들만의 축제 ‘마스터스’다. 7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내셔널GC에서 개막하는 제80회 마스터스에는 미국프로골프(PGA)는 물론 유럽프로골프(EPGA) 등 세계 각국 투어를 대표하는 89명의 ‘지존급’ 골퍼가 총출동해 ‘그린 재킷’을 놓고 자웅을 겨룬다. ‘골프의 신(神)’이 점지한다는 그린 재킷의 주인공은 ‘메이저 중의 메이저’를 제패한 ‘황제’로 명예와 부를 한꺼번에 거머쥔다. 우승 상금이 180만달러(약 20억원)다.


○2연패냐, 커리어그랜드슬램이냐

마스터스는 출전 선수 대다수가 ‘챔프’일 만큼 참가 자체가 어렵다. 다른 메이저대회 공동 4위 이내, 전년도 투어 챔피언십 출전, 세계랭킹 50위 이내 등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승자를 점치기가 佇틈? 우선 타이거 우즈(미국) 같은 절대강자가 없다. 제이슨 데이(호주), 조던 스피스(미국),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등 세계랭킹 1~3위 간 기량 차이도 백지장 수준이다.

디펜딩 챔피언 스피스는 지난해 2위 필 미컬슨(미국)을 4타 차로 따돌리며 오거스타의 영웅으로 떠올랐다. 우즈가 1997년 세운 72홀 최소타 기록과 동타인 18언더파를 칠 정도로 성적이 빼어났다. 하지만 올 시즌 그는 ‘완벽한 샷과 퍼팅’에 집착하며 예선 탈락까지 하는 등 들쭉날쭉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아널드파머인비테이셔널과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델매치플레이에서 잇달아 우승해 세계랭킹 1위를 되찾은 데이가 그나마 상승세다. 하지만 마스터스에선 빠른 그린과 해저드에 둘러싸인 파3홀 등에 고전한 경험이 있어 좋은 성적을 장담하기 어렵다. 지난해 대회에서도 공동 28위에 그쳤다. 마스터스 제패로 커리어 그랜드슬램(생애 통산 4대 메이저 우승)을 노리는 매킬로이 역시 그립 방식을 바꾸는 등 샷과 퍼팅 스트로크 교정에 고심하고 있다. 100% 실력 발휘는 미지수다. 5일 터뜨린 연습라운드 홀인원이 ‘길조’일지 ‘흉조’일지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잠룡’들 출격 채비

‘잠룡’들의 도전도 거세다. 애덤 스콧(호주)이 대표적이다. 지난달 혼다클래식과 WGC캐딜락챔피언십에서 2주 연속 역전승을 이끌어내는 등 상승세가 무섭다. 스콧은 특히 2013년 이 대회 챔프다. 당시 롱퍼터를 쓰는 선수로는 처음 마스터스를 제패했다. 그는 “우승하는 법을 알고 있다. 짧은 퍼터로도 우승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겠다”며 마스터스를 고대해왔다.

왼손잡이 장타자 버바 왓슨(미국)도 강력한 우승 후보다. 특히 마스터스에 강하다. PGA투어 통산 9승 가운데 두 번을 마스터스에서 올렸다. 골프다이제스트는 “페어웨이가 왼쪽으로 휘어진 도그레그(dog-leg)홀이 많아 왼손 골퍼에게 유리한 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페이드 구질로 페어웨이를 따라 공을 치면 버디 이상을 따내기가 쉽다는 얘기다.

제이미 케네디 골프애널리스트는 유러피언닷컴에서 “최근의 상승세와 성적을 통계로 분석할 때 루이 우스트히즌, 저스틴 로즈, 브랜트 스네데커 등도 우승 후보로 꼽힌다”고 말했다.

도박사들과 골프팬의 전망도 엇갈린다. PGA투어는 5일 리키 파울러를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았다. PGA투어는 “파울러는 그린 적중률, 페어웨이 안착률, 퍼트 등 모든 부문을 합산한 ‘올-어라운드 랭킹’에서 1위를 달리며 절정의 샷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제 (우승할) 때가 됐다”고 분석했다. 반면 스포츠 베팅사이트인 래드브록스는 데이에게 7 대 1의 배당률을 표시하며 2연승 가능성을 높게 봤다. 데이는 지난해 마지막 메이저 대회인 PGA챔피언십에서 첫 메이저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세계랭킹 26위이자 지난해 EPGA투어 신인왕인 안병훈(25·CJ)도 아마추어로 출전한 2010년(예선탈락)에 이어 6년 만에 출전해 그린 재킷을 노린다.

한편 오는 8월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골프에서 금메달을 따는 남자 선수는 마스터스 출전권을 선물로 받게 됐다. 마스터스를 주관하는 빌리 페인 오거스타내셔널 회장은 5일 “이번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에게 2017년 마스터스 출전권을 주겠다”고 밝혔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