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LCC동맹'이 뜬다

입력 2016-05-15 17:42   수정 2016-05-16 11:38

일본·싱가포르 등 아시아 10여개 항공
가을 출범…회원사 항공권 판매



[ 도쿄=서정환 / 안대규 기자 ] 올 가을 세계 최초로 아시아태평양지역 내 저비용 항공사(LCC) 간 다국적 항공 동맹체가 출범한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ANA홀딩스 자회사인 바닐라에어, 싱가포르항공 계열의 스쿠트항공 등 아시아 10여개 LCC가 국제적인 LCC 동맹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필리핀 세부퍼시픽항공, 태국 LCC 등도 참여해 이 동맹의 전체 아시아태평양지역 내 여객시장 점유율이 10%를 넘어설 전망이다. 아시아의 다른 LCC에도 항공 동맹 가입을 촉구해 회원사를 늘려갈 예정이다.

세계 대형 항공사들 사이에는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 주축인 스타얼라이언스와 델타항공 대한항공이 속한 스카이팀, 아메리칸항공 일본항공이 중심인 원월드 등 3개 국제 항공동맹이 있다. LCC 중에는 홍콩익스프레스항공이 중국계 3개 LCC와 연계해 ‘U-FLY’를 출범시켰지만 다국적 LCC 간 항공 동맹은 세계 처음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새로운 LCC 동맹은 올 가을에 회원사의 항공권을 회원사 모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함께 판매하고, 환승공항에서 같은 동맹 회원사 항공편으로 갈아타는 승객?짐을 자동으로 옮겨 싣는 등의 서비스를 검토하기로 했다. LCC를 이용하면 대형 항공사에 비해 요금은 30~70%가량 저렴하지만 목적지까지 여러 항공기를 갈아탈 경우 각 항공편의 출발시간과 환승 가능 여부를 따져 개별적으로 항공권을 사야 하는 등 불편함이 컸다.

한편 한~일 노선과 동남아 노선에서 이들과 경쟁하고 있는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국내 LCC들은 이번 동맹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한국 LCC들은 일본 노선과 동남아 노선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다국적 항공 동맹체와 시너지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LCC들은 중화권이나 미국, 호주 등과 항공 협력을 늘리고 있다.

진에어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LCC인 호주 젯스타그룹과 인터라인(노선을 연결해 묶어 판매하는 제휴) 협정을 맺어 올 3분기 연결노선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진에어는 젯스타그룹 4개 항공사가 운영하는 총 150개 이상의 노선 중 원하는 노선을 가져와 자사 노선과 조합해 상품을 만들거나 팔 수 있게 된다.

도쿄=서정환 특파원/안대규 기자 ceose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