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향기] 천안엔 호두과자만 있다?…독립기념관에서 아우내장터까지 볼거리 풍성…속이 꽉 찬 병천순대 한 그릇에 속까지 든든하죠

입력 2016-06-12 16:28  

천안의 재발견


KTX를 타고 서울에서 약 37분이면 닿는 충남 천안. 가깝기 때문에 오히려 덜 주목받고 있지만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한 곳이다. 천안을 대표하는 호두과자를 비롯해 조국의 광복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을 기리는 독립기념관, 군침 돌게 하는 병천순대 등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주말여행을 고민하고 있다면 천안으로 떠나보자. 아이들의 교육은 물론 별미를 위한 여행지로도 제격이다.

천안의 대표 먹거리 호두과자

폭신한 빵 안에 든 팥 앙금과 고소한 호두의 만남. 이제 호두과자는 여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천안은 옛날부터 유명한 호두 산지였다. 빵 문화가 들어오면서 자연스레 호두와 접목돼 발전한 것이 지금의 호두과자다. 천안 내 호두과자의 시장 규모는 700억~800억원으로 추산된다. 단순한 먹거리라고 하기엔 대단히 큰 규모다.

호두과愍?유명세와 달리 그 유래에 대해 잘 아는 이는 드물다. 호두과자는 1934년 천안역에서 100m 정도 떨어진 ‘학화호도과자’에서 탄생했다. 고(故) 심복순·조귀금 부부가 천안의 명물인 호두를 이용해 과자를 만들고 그 이름을 ‘호도과자’로 붙인 것이 원조다. 이후 인기를 끈 호두과자는 현재 전 국민의 사랑을 받는 먹거리로 자리 잡았다.

그동안 많은 호두과자점에선 제품 가격을 낮추기 위해 수입산 호두를 주로 사용했다. 천안의 명물이라는 이름이 무색했던 것. 이에 따라 천안시는 천안에서 생산되는 팥과 밀, 호두로 만든 호두과자를 인증, 홍보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추진하고 있다.

민족혼을 느낄 수 있는 독립기념관

뜨거운 민족혼과 대자연의 풍광이 어우러진 전당인 독립기념관. 각계각층의 사람이 다양한 방법으로 힘을 합쳐 조국광복을 맞이했음을, 그것을 바탕으로 국가 발전을 이뤘음을 깨닫게 하는 공간이다. 국민의 성금으로 1987년 건립된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보존·전시하고 있다.

기념관 내부는 일제강점기, 국권회복운동, 3·1운동, 항일무장투쟁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 조국광복 등을 다룬 7개의 전시관을 비롯해 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입체영상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입체영상관에선 3차원(3D) 영상과 터치스크린 방식의 애니메이션, 사이버전시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엄숙한 분위기의 독립기념관은 의외로 친근하게 다가온다. 전시관 밖으로 나가 기념관 곳곳에 마련된 벤치에서 쉬거나 주변의 숲길을 여유롭게 걷는 것도 괜찮다. 백련못에서 시작되는 단풍나무 숲길은 여름에도 시원한 산책길이다.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한 부재로 조성한 숲길 초입의 전시공원 역시 가볼 만하다. 더울 때에는 분수대에서 열기를 식히고 기념관 주변의 깔끔한 식당에서 허기를 달래보자. 독립기념관 종합안내센터 (041)560-0114

아우내장터와 유관순 열사를 만난다

독립기념관에서 아우내장터까지는 대중교통으로 연결된다. 유관순 열사가 만세 운동을 펼친 아우내장터에는 현재 수십 곳의 순대 전문점이 성업 중이다.

천안의 또 다른 명물인 병천순대는 양배추, 마늘, 양파 등 20여가지 채소와 새우젓 등의 양념을 선지와 함께 비벼서 만든다. 돼지의 큰창자를 쓰는 함경도 아바이 순대와 달리 병천순대는 작은창자를 쓰기 때문에 누린내가 적다. 뽀얀 국물 속 담백한 순대가 가득한 순댓국은 돼지 사골을 푹 곤 국물을 쓴다. 특히

숙취에 시달리는 날에 먹으면 해장에 그만이다.

병천순대를 먹은 뒤엔 유관순 열사기념관(yugwansun.cheonan.go.kr)을 찾아가보자. 유관순 열사는 이화학당에 재학 중 3·1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나자 귀향해 1919년 4월1일 아우내 만세운동을 일으켰고 공주감옥에 수감됐다. 그해 8월 서대문형무소로 이감된 뒤 일제의 모진 고문 끝에 1920년 9월28일 옥중에서 순국했다.

유관순 열사 탄신 100주년을 맞아 2003년에 개관한 기념관은 열사의 출생에서 순국까지의 일대기를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다. 유관순 열사의 수형자 기록표, 호적 등본, 재판기록문 등 다양한 전시물과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한 디오라마, 재판 과정을 담은 매직 비전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일제의 고문 도구인 벽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데 일제의 잔악성과 열사의 험난한 감옥 생활을 되새길 수 있다.

유관순 열사의 생가는 기념관에서 1㎞ 정도 떨어진 천안시 병천면 용두리에 있다. 아우내 만세운동 당시 일본 관헌들이 가옥과 헛간을 남김없이 태웠으나 1991년 지금 모습으로 복원했다. 천안시청 문화관광과 (041)521-5158

김명상 기자 terry@hankyung.com



급등주 싹쓸이! 인공지능 로봇이 추천하는 6월 상승 1순위는?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