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미현 기자 ]
국내에 조류 인플루엔자(AI)가 퍼지고 있습니다. AI는 야생 조류나 닭, 오리 같은 가금류에 감염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감염된 조류 때문에 오염된 물이나 분변, 먼지 등에 묻은 바이러스를 직접 접촉하면 눈 코 입 등 호흡기를 통해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습니다.국내에서는 2003년부터 올해까지 여섯 차례 AI가 유행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유행하는 AI 바이러스는 H5N6형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에는 아직 감염자가 없지만 중국에서는 2014년부터 지난달까지 총 16명이 감염됐습니다. 이 가운데 10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감염된 생닭이나 생오리를 만지거나 접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I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새도래지나 가금류 농장 방문을 피해야 합니다. 야생 조류 사체는 절대 만져선 안 됩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을 씻을 때는 30초 이상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합니다.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AI 발생 지역에 다녀온 뒤 열흘 이내 근육통이나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주변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신고해야 합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