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용의자의 딜레마

입력 2017-01-10 17:45  

[문제 1] ‘용의자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월전략이 존재한다.
②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 간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③ 게임 참가자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불가능함을 전제로 한다.
④ 죄수의 딜레마 상황이 무한 반복되는 경우 참가자들 간 협조가 쉬워진다.
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면 게임 참가자들의 전체적인 이익은 극대화되지 않을 수 있다.

[해설] ‘죄수의 딜레마’는 공범자가 서로 협력해 범죄사실을 ‘침묵’하면 증거 불충분으로 형량이 낮아지는 최선의 결과를 누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범죄사실을 밝히면 형량을 감해준다는 수사관의 유혹에 빠져 ‘자백’함으로써 무거운 형량을 선고받는 현상을 말한다. 두 용의자가 협력해 서로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에도 협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왜 어려운지를 보여준다.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선택하는 전략과 상관없이 자기에게 유리한 전략인 우월전략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자백이 우월전략이다. 상대방이 자백을 하든 침묵을 지키든 자신이 자백하면 가벼운 형량을 받기 때문이다. 게임이론은 과점시장에서 기업들의 행태를 분석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정답 ②

[문제 2] 다음은 한 나라가 섬유 제품을 수입했을 경우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와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 섬유 제품 생산자는 손해를 본다.
② 소비자잉여는 A에서 A+B+D로 증가한다.
③ 총잉여는 D만큼 감소해 수입국 전체의 후생은 감소한다.
④ 교역이 시작되면 이 나라의 국내 섬유 제품 가격은 하락해 국제가격과 같아진다.
⑤ 이 나라가 수입하는 섬유 제품 물량은 국제가격에서 공급되는 국내 공급량과 국제가격에서 수요되는 국내 수요량과의 차이이다.

[해설] 섬유 제품을 수입하면 이 나라의 국내 섬유 제품 가격은 하락해 국제가격과 같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섬유 제품 생산자는 교역 이전에 비해 손해를 본다. 이 나라는 해당 가격에서 공급되는 국내 공급량과 국내 수요량의 차이만큼을 수입하게 된다. 교역 이전에 비해 소비자잉여는 A에서 A+B+D로 증가한다. 교역 이전에 비해 D가 소비자잉여에 포함돼 총잉여가 증가했으므로 수입국은 교역의 이득을 봤다.

정답 ③

[문제 3] 고등학생인 김익훈 군은 연 이자율이 2%인 정기예금에 가입했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라고 가정할 때 실질 이자율은 연 몇 %일까?

① 마이너스 1% ② 1% ③ 2% ④ 3% ⑤ 5%

[해설] ‘명목이자율’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조정하지 않은 이자율로 은행이 지급하는 이자율이 해당한다. ‘실질이자율’은 명목이자율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이자율로 은행예금 기간 동안 오른 물가상승을 감안해 예금의 실질적인 구매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문제에서 정기 예금의 연 이자율인 2%는 명목이자율이다. 올해 물가상승률 3%를 명목이자율에서 뺀 실질이자율은 마이너스 1%다.

정답 ①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