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역량&부가가치 1위] 지역단위 혈통등록…정체성과 차별화 확립

입력 2017-04-25 15:51  

한우 부문 - 횡성축협한우



횡성축협한우 브랜드육을 생산 판매하는 횡성축협은 1981년 10월10일 창립해 양축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축산물 판로 확대 및 원활한 유통을 돕고 있다. 횡성축협은 지난 10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온 우수 유전자 개발 사업에 성공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지역단위 혈통등록(HSPN)을 마쳐 횡성축협한우의 정체성과 차별화를 확실하게 굳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횡성축협한우는 혈통 관리부터 사육, 도축, 가공, 판매까지 통일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 컨설팅을 시행했다. 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와 체계적인 위생 관리로 많은 상을 받으며 소비자가 인정한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2016년 하반기에는 홍콩 수출에도 성공해 약 8t의 고급 부위를 수출했다. 현지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우 혈통 보존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품질 균일화다. 혈통을 유지하며 높은 품질까지 갖춘다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공 상품과 달리 축산물 등 1차 상품의 품질을 균일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 횡성축협한우는 현실적 한계를 통일된 사양관리와 과학적 품질관리로 극복했다. 사료는 모두 균일하게 주문 생산한 것을 횡성축협에서 직접 공급하고 있으며 동일한 사양관리 프로그램으로 키우고 있다. 횡성축협한우는 “암소 생산 기반을 활용해 고급 수소, 거세우를 생산할 수 있는 사육 기반 확충에 성공해 최고급육 생산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횡성축협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전국 소비자가 한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횡성축협 인목원(강원 횡성군 서원면)을 조성했다. 횡성한우축제 기간에는 단순한 먹거리를 떠나 종모우 및 고급육 전시, 송아지 경매시장 등 소비자에게 볼거리 및 체험, 먹거리를 제공한다.

다변화하는 소비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많은 종류의 육가공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우천 제2농공단지 내 한우 육가공공장을 중심으로 새로운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 대규모 행사와 자체 매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엄경익 횡성축산업협동 조합장은 “앞으로도 한국인의 자랑이자 세계인에게 인정받는 횡성축협한우를 공급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하나가 돼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주식방 ] 신청자수 2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