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교과서' 만드는 지자체

입력 2017-05-08 20:48  

협동조합이 주식회사보다 낫다?

서울시 이어 강서구도 가세
시에서 예산받아 9월전 제작
초·중·고 방과후 수업 활용



[ 박상용 기자 ] 서울 강서구가 관내 초·중·고등학교에서 쓰일 ‘사회적경제 교과서’를 제작한다. 지난해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이 만들어 반(反)시장경제 정서 조장 논란이 일었던 ‘사회적경제 교과서’의 기초자치구 버전이다.

강서구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청소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달부터 사회적경제 교과서를 제작한다고 8일 밝혔다. 관내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으로 구성된 강서구사회적경제협의회와 학교 관계자 등 15명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오는 9월까지 교과서 제작을 마칠 계획이다. 교과서는 올해 2학기 강서구 내 초·중·고등학교 방과후 수업이나 자유학기제 수업에 사용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우선 초·중·고등학교 1곳씩을 선정해 총 15개 학급에서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교과서는 지난해 4월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이 내놓은 ‘사회적경제 교과서 워크북’(사진)을 토대로 지역경제 특성을 가미한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가령 강서구 마곡의료관광특구를 설명하고 이에 적합한 사회적기업이 어떤 것인지 토론하는 식이다. 강서구는 올해 초 서울시가 공모한 지역 특화사업에 지원해 교과서 제작에 필요한 예산 4000만원(시비·국비)을 지원받았다.

이 교과서의 가이드라인 격인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의 사회적경제 교과서는 “반기업정서를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사회적경제 실현을 통해 양극화와 실업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쓰는 등 장점만 나열해 시장경제에 대한 불신과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주식회사와 달리 협동조합은 일자리 확보 등 위기 극복 능력을 갖고 있고 공동 이익을 추구한다”며 협동조합을 주식회사보다 긍정적으로 묘사했다.

사회적경제를 강조하는 박원순 시장과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코드 정책’이란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이 ‘돈보다 사람을 우선시하는 경제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제작, 배포한 교과서는 지난해 2학기부터 서울시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보조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중학교에서는 시·도교육감 승인만 있으면 학교에서 쓸 수 있는 인정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주식방 ] 신청자수 2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