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美 LA 스카이라인 바꿨다…초고층 윌셔그랜드센터 개관

입력 2017-06-24 08:00   수정 2017-06-24 11:27

조양호 회장 "트럼프 강조하는 해외 투자의 좋은 사례"


존 F.케네디와 아이젠하워 미국 대통령이 방문했던 LA의 작은 호텔이 65년 만에 초고층 현대식 호텔로 탈바꿈했다.

유서깊은 이 호텔을 LA의 새 랜드마크로 만든 건 대한항공을 주력 계열사로 두고 있는 한진그룹이다.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이 1972년 LA 취항으로 하늘길을 연 지 45년 만에 윌셔호텔을 완공하고 LA 스카이라인을 확 바꿨다.

◆ LA 하늘길 연지 45년 만에 랜드마크 세워

23일(현지시간) 한진그룹은 LA 시내에 위치한 윌셔그랜드센터에서 조양호 회장과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크리스 마틴 A.C. 마틴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한 가운데 윌셔그랜드센터 개관 행사를 열고 호텔 운영을 위한 첫 발을 디뎠다.

조 회장은 "윌셔그랜드센터는 LA 시내의 스카이라인을 바꾸는 동시에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조하는 해외 투자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윌셔그랜드센터는 1952년 개관한 스테틀러 호텔이 전신으로 지하 3층, 지상 15층 크기의 소규모 호텔이었다.

이곳은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이 방문했을만큼 LA를 상징하는 아이콘이었다.

한진그룹은 1989년 미국 현지 법인인 한진인터내셔널코퍼레이션을 통해 이 호텔을 인수했다.

당시 조 회장은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윌셔그랜드센터를 최고급 호텔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LA 지역을 중심으로 컨벤션과 관광 산업이 활성화할 것이라고 판단해서다.
한진그룹은 2009년 4월 이 호텔을 최첨단 호텔·오피스 건물로 바꾸는 '윌셔 그랜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후 8년간 총 10억 달러(한화 1조1385억원) 이상을 투입해 상층부 호텔과 저층부 오피스 공간으로 이뤄진 73층 높이(약 335미터)의 초고층 호텔로 탈바꿈시켰다. 이 호텔은 미국 서부 지역에선 가장 높은 빌딩이다.

새롭게 탄생한 윌셔그랜드센터는 최첨단 건축 공법을 동원한 친환경 건물이다.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 지역적 특성 상 내진 설계가 필수인데 '좌굴방지가새' 공법을 적용해 진도 8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했다.

호텔 내부도 다른 곳과 차별화했다. 로비는 70층에 위치해 투숙객들이 LA 금융 중심가의 스카이라인과 야경을 즐기면서 체크인 할 수 있도록 했다. 연회장에는 정원이 내려다보이는 유리문을 장착해 다른 호텔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함을 더한다.

아울러 최상층과 오피스 공간 사이에는 900 객실의 럭셔리 호텔이 자리잡았다. 저층부에는 7층 규모의 상업공간과 컨벤션 시설, 3만7,000㎡ 규모의 오피스로 이뤄졌다.

◆ 윌셔그랜드센터, 한·미간 민간 외교 촉매

한진그룹은 윌셔그랜드센터가 LA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현지 교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윌셔그랜드센터가 한국과 미국 간 새로운 민간 외교의 촉매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윌셔그랜드센터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확산되고 있는 외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기조에 부응하고 있다.

1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한 대형 프로젝트인 윌셔그랜드센터는 공사 기간에는 1만1,000여개 일자리와 8000만 달러의 세수 효과를 얻었다.

윌셔그랜드센터가 문을 연 이후에는 1,700여개의 일자리와 LA시에 매해 1,600만 달러 이상의 세수 증대 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윌셔그랜드센터 개관은 2024년 하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뛰고 있는 LA에도 큰 힘이 될 수 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윌셔그랜드센터 개관과 이에 따른 호텔 증축 붐을 통해 LA가 경쟁도시와의 차별화에서 힘을 얻을 수 있다"며 "윌셔그랜드센터의 LA 지역 기여를 토대로 한미 간 민간 외교의 물꼬가 트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