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규제 피해 '막차 분양'…이번주 1만5000가구 쏟아진다

입력 2017-06-25 18:50  

'6·19 대책' 이후 분양 봇물

'판교 더샵 퍼스트파크' 모델하우스, 주말 사흘간 5만5000명 다녀가
내달 모집공고 아파트부터는 강화된 LTV·DTI 규제 적용



[ 설지연 기자 ]
경기 판교신도시에서 4년 만에 분양하는 아파트인 ‘판교 더샵 퍼스트파크’. 지난 23일 개장한 모델하우스는 사흘간 5만5000여 명이 다녀가며 북새통을 이뤘다. 이 아파트 시행사인 아시아 디벨로퍼의 권용현 이사는 “개장 전부터 방문객이 몰리며 대기줄이 600m 이상 이어졌고 모델하우스에 입장한 뒤 내부 평면을 둘러보기 위해 다시 한 시간 이상을 기다릴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고 말했다.

수요 억제에 무게를 둔 ‘6·19 부동산 대책’에도 청약 열기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대책 발표 전 분양을 미뤄 온 건설업체들도 일제히 분양 일정에 들어갔다. 김광석 리얼투데이 이사는 “정부 규제로 새 아파트 공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신규 분양시장에 수요자들이 몰려들고 있는 것 같다”며 “특히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강화된 대출규제가 다음달 3일 모집공고 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분양을 서두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건설사 분양 총공세

오는 30일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에 나서는 단지는 14곳이다. 총 공급 물량은 1만5000여 가구에 이른다. 대부분 서울, 경기 지역 물량이어서 청약 열기가 뜨거울 전망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출 규모가 축소되는 데다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더 강화된 규제가 나올 수도 있어 서둘러 분양을 마무리 짓자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상일동 고덕주공5단지를 재건축하는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에 들어간다. 최고 29층, 1745가구(전용면적 59~130㎡) 규모로 조성되는 단지다. 이 중 723가구를 일반분양한다. 같은 날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월계동에서 ‘월계역 인덕 아이파크’(859가구) 모델하우스도 연다. 효성은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에서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을 재개발하는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를 선보인다. 지하 5층~지상 43층, 1140가구(전용 92~237㎡) 중 687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경기 지역에선 동문건설이 파주시 문산읍에서 ‘파주 문산역 동문굿모닝힐’(409가구·전용 59㎡)을 내놓는다. 대우건설도 고양시 지축지구에 짓는 ‘지축역 센트럴 푸르지오’(852가구) 공급에 나선다.

인천에선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도시 랜드마크시티 6·8공구 내 M1블록에서 ‘랜드마크시티 센트럴 더샵’(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아파트 2230가구(전용 84~95㎡)와 오피스텔 1242실(전용 29~84㎡)로 구성된다. 지방에서는 세종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오피스텔, H3·H4블록), 부산 서구 ‘동대신 브라운스톤 하이포레’, 경북 포항시 ‘로열파크 씨티 장성 푸르지오’ 등 다섯 곳이 단지를 공개한다.


◆주말에도 모델하우스 인파

건설사들은 6·19 대책의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분양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다. 수요자들도 대출 규제 등에 따른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대거 청약에 나설 태세다. 지난 주말 문을 연 수도권 인기 택지지구 아파트 모델하우스엔 더운 날씨에도 18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며 식지 않은 청약 열기를 뿜어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대출 규제 강화 이전에 막차를 타려는 청약 수요자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서울 고덕동에 마련된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모델하우스에는 주말을 포함해 사흘 동안 2만5000여 명이 방문했다. 이번 대책의 비(非)규제 지역인 경기 군포시 송정지구 ‘군포 송정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Ⅲ’ 모델하우스에도 2만5000여 명이 다녀가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서울 수색동에서 개장한 ‘DMC 롯데캐슬 더 퍼스트’ 모델하우스에도 사흘간 2만3000명이 찾았다. 1층에 마련된 내 집 마련 신청 부스는 대기 줄이 2층까지 이어졌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6·19 대책에서 청약조정지역으로 포함되면서 입주 때까지 분양권 전매가 금지되는 규제를 받지만 대출규제는 피해 실수요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