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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한식과 일식 직영점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미국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외식전문업체 디딤의 이범택 대표(사진)는 4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베트남에 첫 진출하고 인도네시아, 베트남, 홍콩 등에도 추가로 매장을 낼 예정”이라며 “미국에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신마포갈매기의 고가 음식점 버전인 마갈BBQ 등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딤은 한화ACPC스팩과 합병해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한다. 합병기일은 다음달 21일이고 합병신주는 같은달 31일 상장 예정이다. 2006년 설립된 디딤은 음식점 직영 및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주력은 숯불구이와 한정식 코스요리점인 백제원, 일식당인 도쿄하나 등의 직영사업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돼지고기 전문점인 신마포갈매기를 보유하고 있다. 신마포갈매기 매장은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256개점이 있다. 지난해 직영점 매출은 356억원, 프랜차이즈 매출은 288억원을 올렸다. 영업이익 비중으로는 직영사업이 84%, 해외사업이 13%, 프랜차이즈가 3%를 차지하고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포장마차 운영부터 시작해 현재 46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기업의 대표로 자수성가한 그는 “한국음식 중에서도 전세계인들이 좋아할 수 있는 육류 요리에 해외진출 승부를 걸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뜨거운 국물요리에 외국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점에 착안해 ‘탕하우스’라는 탕요리 전문점의 미국 직영점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딤은 올 1분기 매출 166억원, 영업이익 10억원을 냈다. 작년 연간 매출은 690억원, 영업이익은 55억원이었다. 스팩 합병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직영점 확대 및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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