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미디어 구독 후원 펀드' 조성…뉴스 광고 수익도 배분

입력 2017-07-05 14:49   수정 2017-07-05 14:51

뉴스 서비스에 사용자 기반 수익 모델 도입
사용자 후원·피드백으로 뉴스 다양화 기여
광고 수익은 언론사 70%·네이버 30%




네이버가 뉴스 콘텐츠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뉴스 서비스에 사용자 기반 수익 모델을 도입한다. 사용자의 미디어 구독을 후원하는 펀드를 연간 1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을 언론사와 배분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네이버 미디어 커넥트 데이 2017'를 열고 이같은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유봉석 미디어 담당 이사, 각 언론사의 인터넷 뉴스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네이버는 사용자 기반의 수익 모델인 '플러스(PLUS) 프로그램'의 도입 계획을 밝혔다. 언론사와 기자들이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더욱 다양한 뉴스 콘텐츠 제작 시도를 할 수 있게 기존 뉴스 정보 제공료 외에 부가 수익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 배분'과 온라인에서 사용자의 미디어 구독을 후원하는 ‘구독펀드’로 구성된다.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은 해당 뉴스를 제공한 언론사가 70%, 네이버가 30%를 나눠 가질 예정이다. 네이버의 직접 기사 배열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부분은 수익 배분 대상에서 제외한다. 네이버 몫으로 돌아오는 30%의 수익분은 'SNU 팩트체크' 기금과 서비스 실험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SNU 팩트체크는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와 언론사 16곳이 만든 사실 검증 기구다.

사용자의 미디어 구독을 후원하는 구독 펀드는 분기별 25억원으로 연간 1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구독펀드 운영에 대한 세부 방식은 확정되는 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네이버는 언론사들이 궁금해하는 기사 배열 원칙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 '뉴스판' 내 기사의 48%는 인공지능(AI) 추천과 사용자 피드백 기반 랭킹 알고리즘 방식으로 배열된다. 나머지 52%는 사람이 직접하는 배열하며 이 영역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개편되는 뉴스판에는 AI 추천뉴스 영역과 함께 언론사와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기사 배열 영역이 추가된다. 뉴스판 구성은 △네이버의 직접 기사 배열 △언론사 직접 편집 △AI 추천시스템인 '에어스' △사용자 구독뉴스 △이 기사를 메인으로 추천 △사용자 랭킹 뉴스 등 총 6개의 영역이다. 각 영역별 위치도 사용자가 결정한다. 사용자 피드백이 뉴스판 편집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지난해 9월 선보인 미디어 통계 시스템 '인사이트'도 업그레이드 된다. 기존에 제공했던 기사 별 지표는 뉴스스탠드, 뉴스 검색, 서비스 링크 등으로 세분화 된다. 기자 개인별 지표 보기도 올 하반기부터 제공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언론사들이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방식의 피드백을 받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입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기사 배열 구성 방식, 사용자 기반 수익모델, 분석툴 등에 대한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