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6% "수능 비중 늘려야"…강한 '학종 불신'

입력 2017-07-13 11:09   수정 2017-07-13 13:55

10명 중 8명은 '학생부종합전형 불신'
송기석 의원, 대입제도 국민여론조사



국민들 절반 이상이 대학 수학능력시험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생부종합전형 불신의 ‘반대급부’로 수능을 보다 공정한 시험으로 인식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2021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사진)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대입 제도 관련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함께 공개했다. 조사에는 전국의 만 19~69세 성인 남녀 1022명이 참여했다.

조사 세부 내용을 들여다보면 뚜렷한 경향성이 보인다. 수능과 학종에 대한 호감도와 비호감도가 모두 높은 가운데, 학종보다는 수능 위주 정시에 대한 신뢰도가 좀 더 높게 나타났다.

정시(42.1%)가 ‘공정한 전형’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학종(33.8%)이 공정하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사교육 유발 전형’도 학종(33.5%)을 첫 손에 꼽았으나 상당수가 정시(23.5%)도 사교육 유발 요소가 크다고 지목했다. 따라서 “수능 위주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56.1%)와 “학생부 중심 수시를 확대해야 한다”(43.9%)는 답변의 격차 역시 크지 않았다.

“수능을 절대평가 등급제로 바꿔야 한다”(60.1%)는 답변이 “현행 평가방식을 유지해야 한다”(39.9%)는 답변을 앞지른 점도 눈에 띈다.

통설로 받아들여지는 ‘수능 상대평가-정시 확대’ 및 ‘수능 절대평가-정시 축소’ 패키지와는 다른 여론 지형으로 읽힌다. 주요 대학들은 수능 절대평가시 변별력 확보가 어렵다는 점을 들어 “수능이 전면 절대평가로 전환되면 정시는 사실상 폐지될 것”이라고 전망해왔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회 주제 발표를 한 안선회 중부대 교수는 “수능 절대평가 찬성 여론이 많지만 절대평가가 실시되면 수능 위주 정시는 무력화 또는 대폭 축소되는 모순이 생긴다”면서 “(상대평가 방식) 수능 비중을 50% 이상으로 높여 입시 공정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수능 절대평가 실시, 정시 축소 등의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 방향과 상반된 견해다.

송기석 의원은 “대입제도 개선 방향에 대한 공론화 과정에서 교육전문가, 교원, 대학 측 입장뿐 아니라 학부모를 비롯한 일반 국민의 인식과 요구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