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에도 개방했더니…확 늘어난 BNK 회장 후보군

입력 2017-07-24 17:28   수정 2017-07-25 05:55

내부에선 부산 vs 경남
외부선 이정환·김지완 거론
과열경쟁 우려 목소리 나와

내달 중 최종후보자 선정



[ 이태명/윤희은 기자 ]
차기 BNK금융그룹 회장 자리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뜨겁다. 당초 BNK금융 내부 출신이 회장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았으나 개방형 공모방식으로 회장을 선임키로 하면서 외부 출신도 적잖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특정 인사 낙점설이 흘러나오는 등 과열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다.

BNK금융 회장 공모는 26일 마감된다.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은 6~7명 정도다. 현직 중에서는 박재경 지주 회장 직무대행(BNK금융 부사장)과 손교덕 경남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무대행 등이 응모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부사장과 빈 직무대행은 부산은행 출신이고, 손 행장은 경남은행 출신이다.

경남은행을 포함한 전직 BNK금융 출신으로는 임영록 전 BS금융지주 사장과 박영빈 전 경남은행장이 거론되고 있다. 임 전 사장은 이장호 전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2013년 8월 동반 사퇴했다. 박 전 행장은 옛 한미은행 출신으로 경남은행 부행장, 우리투자증권 부사장, 우리금융 전무 등을 지냈다.

외부 인사로는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의 응모 가능성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전 이사장은 재정경제부 관료 출신으로 과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부산지역 총선에 출마했다. 김 전 부회장은 부국증권 사장, 현대증권 사장, 하나대투증권 사장을 역임했다.

내·외부 인사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과열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치권이 특정 인사를 차기 회장으로 밀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 은행 임원은 “지금까지 민간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인사에 정부나 정치권의 입김이 상당히 작용했던 게 사실”이라며 “BNK금융 회장 선임을 보면 새 정부가 앞으로 민간 금융회사 인사에 어떤 태도를 취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BNK금융 안팎에서 많은 인사가 물밑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안다”며 “금융당국은 어떤 개입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NK금융은 26일 서류접수가 끝나면 임원추천위원회를 열어 후보자 전원을 심층면접한 뒤 다음달 최종후보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태명/윤희은 기자 chihiro@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