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 임직원 70% "기업 동반성장 노력… 경영성과 향상에 실질적 도움"

입력 2017-09-18 16:51  

기업 동반성장 설문조사

"동반성장 참여 기업에 인센티브 줘야"



[ 공태윤 기자 ] 한국 기업 임직원 10명 중 7명은 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이 경영 성과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달 초 국내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7년도 기업 대상 3차 동반성장 설문조사’에서 동반성장 노력이 경영 성과에 도움이 된다(69.3%)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대기업·공공기관 및 중소기업·중견기업 임직원 1000명이 참여했다.

동반성장 확산을 위해 새 정부의 중점 추진 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참여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27.6%)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대·중소기업 간 협력 활동 지원(24.5%) △공정거래질서 구축(23.4%) △혁신형 기업 생태계 구축(12.0%) △동반성장 관련 법령·제도 마련(11.5%)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이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목적으로는 두 곳 중 한 곳꼴로 당사의 경쟁력 제고(52.3%)를 꼽았다. 이어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22.1%) △정부 정책에 부응(13.8%) △사회에 대한 공헌(6.7%) △대외 이미지 제고(3.6%)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동반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는 대·중소기업 간 상호 신뢰(35.8%)를 가장 많이 지적했다. 이 밖에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 노력(22.8%) △중소기업 스스로의 역량 강화(16.1%) △동반성장 우수 기업에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8.8%)이 뒤를 이었다. 동반성장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정책보조금 지원(45.3%) △세제 혜택(21.6%) △우수 기업 포상(14.7%) △모범 기업에 대한 조사나 감사의 일시적 면제(14.2%) 순으로 응답했다.

동반성장위원회가 노력해야 할 사항으로는 인지도 제고 등 위상 강화(27.5%)가 가장 많았다. 이어 △신사업 개발 등 새로운 역할 모색(27.0%) △기업 간 소통 및 교류의 장 마련(17.0%) △각계의 다양한 의견 청취(12.1%) 순으로 나타났다.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성장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며 “선순환 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