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방문판매란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혼합형태로 판매원 본인과 하위 판매원에 대해서만 수당이 지급되는 형태를 말한다.
20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후원방문판매의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3조3417억원을 기록했다. 판매원에 대한 업체의 후원수당 지급총액도 16.2% 증가한 8953억원이었다.
하지만 판매원 1인당 수익은 줄었다. 지난해 판매원 1인당 연간 평균 후원수당 수령액은 2015년보다 3.8% 감소한 402만원으로 나타났다. 판매원 수가 2015년보다 34% 증가한 데 따른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 상위업체와 하위업체 간 판매원 수당의 격차도 더 커졌다. 상위 1%미만 (약 2200명)에 속하는 판매원이 1년간 지급받은 후원수당 총액 비중(688억원)은 전체 판매원 후원수당 총액의 7.7%에 그쳤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상위판매자들의 수당 하락폭이 더 컸다.
후원방문판매 시장에서 매출액 규모 상위 5개 사업자 및 소속 대리점의 지난해 매출은 2조4681억원이었다. 이들의 후원수당 지급액은 전년 보다 12.9% 증가한 6595억원을 기록했다.
593개로 가장 많은 대리점을 보유한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1조797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2015년보다 5% 증가한 수준이다.
500개 LG생활건강 대리점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25% 증가한 6631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48개 대리점을 둔 코웨이 매출도 1% 늘어난 4492억원을 기록했다. 풀무원생활건강의 177개 대리점도 3% 증가한 103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정보 공개를 통해 후원방문판매 시장에 건전한 거래 질서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법 위반 행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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